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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법교육 단체인 '교실 법교육 프로젝트에서 2007년 제시했던 전화번호부 빨리 찾기 게임
- 상황별로 상황에 맞는 기관 및 부서의 연락처 쓰기.
- 어떤 기관이 어떤 상황을 담당하는게 좋은지 토론 등으로 발전.
- 작문수업과 연계해 각 기관에 문의나 게시글을 올리기.
- 2006년 제시된 '이민 정책에 관한 청문회' 교수학습 자료. 청문회는 어떤 법을 만들거나 정책을 세우는 과정에서 주요한 사항들을 질문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장. 참가 학생들이 각 입장을 대표하는 전문가 패널의 역할을 맡게 됨. 역할놀이처럼 다양한 관점들이 보여주는 주장과 그 근거를 체계적으로 살피고 질의응답의 방식으로 논의 심화시킬 수 있음.
- 외계인의 침략 수업 : 외계인이 등장해서 전국의 통신망 장악함. 10개의 권리 중에서 5개만 허락하고 많이 고른 순위만 허락한다고 함. 10개의 권리를 순위로 매기도록 하라. 왜 그런 순위를 선택했는지 워크시트에 서술하거나 말로 설명하기. * 권리장전 : 헌법은 통상 국가기관의 구조와 역할을 밝혀놓은 '통치구조론'과 그 국가기관의 존재목표이자 권한의 한계인 '기본권론'이 있음. 미국헌법은 '기본권'법을 따로 주지 않았는데 연방정부에 대한 주 정부의 권리를 밝히는 10개의 조항이, 수정 헌법 조항, 권리장전을 의미함.
- 동화속 법 이야기. 잭과 콩나무를 각색한 '잭 스프리긴즈와 왕국의 대결'이라는 연극으로 만듦. 잭이 콩나무 타고 거인을 처치하고 마법거위를 가지고 옴. 잭은 살인, 절도로 재판에 회부됨.
곽한영(2020). 법교육 교수학습방법론 강의. 박영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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