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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준(2013). 헌법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법과인권교육학회, 6(2), pp. 65-88
- 연구 목적 및 배경
- 연구문제 : 초중등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헌법의 정신과 가치'는 무엇인가. 헌법의 정신과 가치를 가르치기 위해 헌법교육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헌법교육은 정치교육과 다르게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관점에서 법치주의적 사고와 공익 속에서 권리를 추구하는 헌법 정신과 민주시민의 덕목을 함양하는 규범적 속성을 지님.
- 연구 방법 : 문헌연구
- 주요 연구 결과
- 헌법 교육은 헌법에 대한 이해와 헌법적 가치 및 태도를 기초하여 헌법적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헌법적 사고력을 함양함으로써 헌법의 기본정신 및 가치를 실현하고 주권과 기본권을 능동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주권자로서의 시민을 육성하는 교육.
- 헌법의 기본 정신과 기본적 가치 : 자유민주주의, 국민주권, 법치주의, 복지국가, 평화 통일, 국제 평화, 사회 정의, 자유, 기본권(인권), 의무와 책임.
- 헌법 교육의 내용 구성 : 헌법에 대한 지식, 헌법적 사고능력, 헌법적 가치와 태도, 헌법의 실천과 참여. 4가지 영역으로 구성.
- 이제까지 헌법교육은 지식위주로 구성, 그 외 3영역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다.
- 결론 및 시사점
헌법의 정신과 가치는 우리 헌법의 전문과 각 장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기본 정신과 원리로 이해하고 헌법에 대한 지식, 헌법 관련 가치 및 태도, 헌법적 사고기능, 헌법적 문제 해결의 실천과 참여 4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 제언, 한계점 및 비판적 고찰 :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는 심층적 연구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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