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희택(2010). 학급자치활동이 초등학생의 법의식에 미치는 영향, 법과인권교육학회, 2(1), pp. 43-72
- 연구 목적 및 배경
- 연구문제 : 초등학교 자치활동 시간에 '학급 자치활동'을 만들어 실천하는 과정에서 의식의 단면을 연구하고 그 의식을 법의식 측정 설문지를 활용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연구.
-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학급자치활동(학급 규칙 실천활동과 법적 사고력 향상 활동을 통해 사전, 사후 법의식 점수를 비교해 학생들의 법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연구.
참고 : 학급 규칙활동(학급 규칙 제정하고 학급 생활 적용하고 학급협의활동을 통해 반성하고 회의 결과를 다시 학급 규칙에 반영하는 활동), 법적 사고력 향상 활동(법적인 사고가 필요한 이야기를 토의하여 최선의 방법 찾아보는것)
- 연구 방법 : 대상은 서울시 강북구 한 초등학교 3학년 2학급 대상
- 연구 설계: 법의식 조사도구 활용
- 데이터 및 자료 출처 : Tapp(1969,1970)의 79개의 질문 중 3학년 수준에 맞는 15개 문항으로 구성 .
- 분석 방법 : 측정방법 - Kohlberg 표준채점요강, Tapp& Levine 법의식 측정 면담검사, 강윤정(1991)이 제작한 면담지 참고하여 채점기준표 6단계에 의해 평정.
- 주요 연구 결과
- 핵심적인 발견 사항 정리 : 학급 규칙 실천활동이 법적 사고력 향상 활동보다 더 큰 법의식 향상을 가져왔다. 학급 규칙 실천활동은 남자보다 여학생의 법의식 향상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데이터 및 그래프
- 결론 및 시사점 :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 법적 사고력이 향상되는 활동도 법의식 향상을 가지고 오지만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실 자체가 규칙과 법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생활의 장임을 보여준다. 학급 규칙 실천활동이 더욱 법의식 향상을 가지고 옴.
- 제언, 한계점 및 비판적 고찰 : 초등학생 법의식 표준화 도구 개발의 필요성 및 법의식 조사 필요성.
참고문헌
Tapp, J. L. & L. Kohlberg(1971). Development Senses of Law and Legal Justice,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27, Number 2. pp. 65-91.
__________________________(1977). Developing Sense of Law and Legal Justice.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반응형
'법교육 논문,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회지 - 사회과 통합적 법교육 방안으로서 학생 다툼 사례에 대한 법적 추론의 활용(배영호, 2020, pp, 1-16) (0) | 2025.03.19 |
---|---|
학회지 - 초등학교 법교육 교재 개발의 원리와 실제(박형근, 2010, pp, 57-84) (0) | 2025.03.18 |
학회지 - 학생자치법정 확대를 위한 제도화방안(정순원, 2011, pp. 107-125) (0) | 2025.03.17 |
학회지 - 헌법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박상준, 2013, pp. 65-88). (0) | 2025.03.17 |
학회지 - 쓰기 전략을 통한 법적 사고력 신장(황선영, 2010, pp.81-110) (0) | 2025.03.14 |
미국 법교육 교수학습법 사례 - 전화번호부 찾기, 청문회 수업, 외계인 침략, 동화 속 법 이야기 (곽한영, 2020:341-353) (0) | 2025.03.13 |
법교육 교수학습방법론 - 온라인 매체 활용수업, 블렌디드 러닝과 플립드 러닝(곽한영, 2020:221-269) (0) | 2025.03.13 |
법교육 교수학습방법론 - 딜레마 토론수업(곽한영, 2020:187-218) (1) | 2025.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