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학회지 - 학급자치활동이 초등학생의 법의식에 미치는 영향(한희택, 2009, pp.43-72)

밍티쳐 2025. 3. 17.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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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희택(2010). 학급자치활동이 초등학생의 법의식에 미치는 영향, 법과인권교육학회, 2(1), pp. 43-72

 

  • 연구 목적 및 배경
  1. 연구문제 : 초등학교 자치활동 시간에 '학급 자치활동' 만들어 실천하는 과정에서 의식의 단면을 연구하고 의식을 법의식 측정 설문지를 활용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연구.
  2.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학급자치활동(학급 규칙 실천활동과 법적 사고력 향상 활동을 통해 사전, 사후 법의식 점수를 비교해 학생들의 법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연구.

 

참고 : 학급 규칙활동(학급 규칙 제정하고 학급 생활 적용하고 학급협의활동을 통해 반성하고 회의 결과를 다시 학급 규칙에 반영하는 활동), 법적 사고력 향상 활동(법적인 사고가 필요한 이야기를 토의하여 최선의 방법 찾아보는것)

 

  • 연구 방법 : 대상은 서울시 강북구 초등학교 3학년 2학급 대상

 

  • 연구 설계: 법의식 조사도구 활용
  1. 데이터 및 자료 출처 : Tapp(1969,1970) 79개의 질문 3학년 수준에 맞는 15 문항으로 구성 .
  2. 분석 방법 : 측정방법 - Kohlberg 표준채점요강, Tapp& Levine 법의식 측정 면담검사, 강윤정(1991) 제작한 면담지 참고하여 채점기준표 6단계에 의해 평정.

 

  •  주요 연구 결과
  1. 핵심적인 발견 사항 정리 : 학급 규칙 실천활동이 법적 사고력 향상 활동보다 법의식 향상을 가져왔다. 학급 규칙 실천활동은 남자보다 여학생의 법의식 향상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2. 연구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데이터 및 그래프

 

  • 결론 및 시사점 :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법적 사고력이 향상되는 활동도 법의식 향상을 가지고 오지만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실 자체가 규칙과 법을 학습하고 적용할 있는 실생활의 장임을 보여준다. 학급 규칙 실천활동이 더욱 법의식 향상을 가지고 .

 

  • 제언, 한계점 및 비판적 고찰 : 초등학생 법의식 표준화 도구 개발의 필요성 법의식 조사 필요성.

 

참고문헌

Tapp, J. L. & L. Kohlberg(1971). Development Senses of Law and Legal Justice,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27, Number 2. pp. 65-91.

__________________________(1977). Developing Sense of Law and Legal Justice.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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