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2004). 청소년비행의 태도에 관한 연구:법의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총서 04-46.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 목적 및 배경연구문제 : 법의식, 비행과 법의식 발달 요소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연구 방법 :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 비율을 교육통계연보에 기초해 비례 할당하여 1018명 고등학교 2학년 대상으로 설문지 활용. 연구 설계: Tapp와 Levine의 법의식 측정 면담조사와 7가지 개방형 질문 주요 연구 결과핵심적인 발견 사항 정리연구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데이터 및 그래프법의식 발달 3단계 (1단계: 전인습적 단계, 2단계:인습적, 규칙유지적 단계, 3단계:후인습적, 규칙형성적 수준) 나눌때 과반수 이상의 학생들이 2단계, 법을 사회질서 유지로 간주하는 단계. 3단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