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준(2003). 법교육의 교육과정 구성기준에 관한 시론, 교육과정평가연구, 6(2), pp, 257-286. 연구 목적 및 배경연구문제 : 법적 분쟁의 해결능력, 법률 생활에의 참여, 법적 가치에 대한 신념, 준법 태도 같은 법적 시민성을 효과적으로 육성하려면 법교육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법교육의 목표에 기초해 법교육의 교육과정 구성기준 주요 연구 결과핵심적인 발견 사항 정리법과 사회의 교과서 문제점 : 법률적 지식 중심의 법교과서, 강의식 수업은 법적 문제의 해결, 법 준수,법률 생활에의 참여 같은 법적 시민성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한계를 드러냄. 추상적인 법의 개념과 원리로 구성된 법교육의 내용은 학생들의 흥미, 실제 법률생활에서의 필요, 유용성에 간격을 보임. 판례의 간략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