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법교육의 방법론 - 지역사회인사활용, 현장학습, 영상활용(박성혁 외, 2013:489-498)

밍티쳐 2025. 3. 5. 12:34
반응형
  • 지역사회 인사 활용 : 법관련 직역에 종사하는 외부 강사가 학교 현장에 방문하여 일정한 주제에 대해 강연하거나 협력 수업.
  1. 학생들의 법관련 직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법의 역할이나 필요성 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여러 법적 문제 대응책이나 해결방안 이해하고 법을 통한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알게 .
  2. 지역사회 인사는 교실 현장과 학생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아, 해당 수업의 목표, 학생들에 대한 정보제공의 필요성. 학업수준, 관심사, 기대사항이 필요. 학생들에게 미리 사전교육이 필요하고 법전문가에게 궁금한 질의사항 준비하도록 .

 

  • 현장학습 : 법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전시물을 관람하고 주제를 탐구하는 학교밖 활동. 법에 대한 친밀감 높이고 법에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효과적인 방식. 사전, 사후교육이 필요.
  •  
  • 영상 활용 :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물을 활용해 법에 대한 관심, 흥미를 이끌어내고 법적 쟁점을 제시하는 방법.

 

박성혁 (2013). 법교육학 입문. 공무원 출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