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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례 활용 수업 :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를 활용해 사건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법적 내용 무엇인지 어떤 가치들이 충돌하는지 확인해보는 것.
- 판례 내용은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거나, 사회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주요 판례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판결을 내는 사람의 입장에서 판단을 내려본다.
-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안에 학생들이 탐구하고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할 기회를 제공함.
- 유의사항 : 판례의 옳고 그름이 있다고 이분법적 사고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교사의 질문이나 추가자료 활용이 필요. 판례의 변화를 통해 법이 고정불변한 것이 아님을 인지.
- 작문 : 법에 대한 작문을 통해 법적 판단을 할 때 어떤 논리적 사고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함.
- 논문식 작문(자신의 주장이나 법적 가치판단을 합리화시키기 위한 글을 근거와 함께 서술), 서신류 작문(학습주제와 관련된 공직자, 언론기관, 다른 시민에게 보내는 서신글 작성), 법정문서식 작문(판사가 법적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단계화, IRAC 작문 - 쟁점(issue) 추출하고 법적 조항(Rule)확인 후 분석(Analysis)하는 단계를 거져 결론(Conclusion), FIRC 유형이 더 적합함(사실관계(fact) 확인 핵심적 쟁점(issue) 파악 후 논리적 연관에 따라 추론(reasoning)하고 결론(conclusion) 내리는 형식)) 등으로 나눔.
박성혁, 권의주(2002). 사회과 법교육 내용의 현상적 특징과 참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 작품평가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Vol.34, No.1, pp.113-137.
박성혁 외(2013). 법교육학 입문. 공무원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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