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hantz(1983)에 따르면 규칙을 사회적-관습적 규칙과 도덕적 규칙으로 구분하고 있음. 포괄적인 의식 유형을 기존 발달론이 연구했다고 지적함.
-사회적-관습적 규칙 : 사회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조절하기 위해 임의적으로 통일 시켜놓은 규칙. 임의적 성격이기에 변화 가능함.
-도덕적 규칙 : 강한 도덕적 성격으로 변화하기 힘든 규칙.
연령이 높아질 수록 규칙의 위반 사례에 대해서 잘못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반응을 나타내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근거를 대고 있음. 도덕적 규칙에 대한 의식 형성 과정과 관습적 규칙에 대한 의식 형성 과정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줌.
Shantz, C. U.(1983). Children's Understanding of Social-Cognitive Development In Context, The Ohio State University Press.
박성혁 외(2013). 법교육학 입문. 공무원 출판사.
반응형
'법교육 논문,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교육의 방법론 - 판례활용수업, 작문(박성혁 외, 2013:471-477) (0) | 2025.03.05 |
---|---|
법교육의 방법론 - 모의입법(박성혁 외, 2013:466-470) (0) | 2025.03.05 |
법교육의 방법론 - 모의재판(박성혁 외, 2013:460-465) (0) | 2025.03.05 |
법교육의 방법론 - 사례연구(박성혁 외, 2013:456-459) (0) | 2025.03.02 |
법의식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2 - Turiel (박성혁 외, 2013:65-69) (0) | 2025.03.02 |
법의식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2 - Damon (박성혁 외, 2013:62-65) (0) | 2025.03.02 |
법의식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 - 탭과 레빈 (박성혁 외, 2013:59-61) (0) | 2025.03.02 |
법의식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 - 콜버그 (박성혁 외, 2013:56-58) (0) | 202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