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법교육을 통한 시민교육-3(연구결과)

밍티쳐 2021. 9. 6. 21:31

* 연구 결과 : McGrady는 개방적인 교실 환경과 민주적인 생활 기능, 공동체 구축, 주류 학문적 지식을 강조함으로써 시민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소외된 학생들을 참여시켰다.

- 개방적 교실 환경 :  비판적인 사고를 조장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을 강조하며 개방적 교실 환경을 이용함. 능동적인 핛브을 장려하고 학생들은 다양한 매체로부터 배우고 학생들은 당면한 과제를 스스로 달성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그룹으로 일함.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보다는 촉진자의 역할을 함. 또한 학생 중심의 강의실 설계와 다양한 정보 자료를 사용했다. 수업 참여에서 반원이나 동그라미로 앉기도 함. 물리적인 환경 외에도 학생들에게 모의 법정 역할을 선택하라고 요청했고 공평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개입하기도 했다. 그 결과 모든 학생들은 과정동안 모든 역할을 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정보 자료를 사용해서 사건과 판례에 대한 역사적 관점을 학생들에게 제공했다. 시기마다 주요 질문을 하며 학생들에게 주장과 주장의 근거를 만들것을 요청했다. 학생들은 인터넷, 1차자료, 2차자료, 교과서, 음악, 비디오 등 다양하게 접근했다. 또한 참여하는 시민성에 필요한 지식, 능력, 가치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 노출된 후 의사결정의 연습을 촉진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시민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하는 핵심요소을 알게 한다. 

- 참여와 협동적 모둠활동을 통한 민주적인 생활 기능 :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고자 함. 모의 법정 형식은 학생들의 즉각적인 참여가 촉진되었다. 일부 학생들은 불쾌하게 느끼긴 했지만 모든 활동에 참여하도록 요구했다. 결국은 불만이 없어지고 학생들은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었다. 민주적 생활 기능과 공동체 구축에 대한 강조는 학생들이 집단 담화 기술과 참여하는 시민성에 필요한 가치를 노출시켰다. 이는 다른 시민들에 대해 불신하는 것을 방지하고 또래들에 대한 관용을 구축하고 상호존중의 분위기를 만들어 긍정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갈등을 해결하고 집단적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는 것을 도움.

- 주류 학문적 지식과 기능의 강조 : 학생들의 필수적인 학문적 기능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줌. 정치적 만화 해석하고 문서 해석하고 관점을 변호하고 설득력 잇는 에세이를 구성하고 대중 앞에 연설하는 기능을 익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졸업자격시험에 성공하도록 도와줌.

*한계 : 1) 제한된 일반화 가능성 2) 시험준비로 인해 주류 학문적 지식을 강조함. 

* 시사점 : 소외된 도시 학생들에게 시민 학습 기회를 제공한 교육학적 실천을 연구하고 LRE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강화하였다. 그래서 이 연구는 시민 교육자들이 모든 학생들에게 시민 교육에 대한 접근의 동등성을 제공하는 교육을 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개방적인 교실 환경과 훈융 지식, 기술 등 청소년들의 참여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예비교사나 현직 교사가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또, 도시 청소년들이 시민 학습 기회에 대한 그들의 경험을 어떻게 의미화하고 경험이 가난하고 소수인종이 청소년들 대상으로 정치, 사회, 교육적 맥락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게하는 연구로서 가치가 있다. 결국 이 연구는 도시 교사들과 학생들의 시민 학습 기회에 대한 개념과 이러한 인식이 그들의 현재와 미래의 시민 참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잠재적으로 밝혀준다. 

Anand R. Marri(2012), Using Law-Related Education to Engage Marginalized Urban High School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