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법교육을 통한 시민교육-2 (수업의 전개)

밍티쳐 2021. 9. 6. 20:57

*연구방법

- 교사선정 기준 : 1) 모든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료를 통합해 학습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함 : 영화, 뉴스, 정치만화같은 다양한 정보 자료를 정기적으로 사용. 다중 자료의 사용은 교실에서 더 정확한 사람, 장소, 사건들의 표현 기회를 증가시킨다.

2) 다양한 관점의 교수법을 사용함 :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통합한 교사들 선발.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강조하여 포괄적인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어 다양한 관점을 배우게 함. 

3) 교실을 넘어 학습을 확장하도록 격려 : 교실 너머의 지역사회와 연결하도록 독려함. 학생들이 지역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그들의 경험을 수업 발표의 기초로 삼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 활동의 사용은 개인과 지역 사회에 유용한 고차원의 사고와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4) 전문적 개발 활동에 참여 : 교과 교육, 교수법, 기법 수업에 참여하고 교실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교사들은 가르치는 것에 더 잘 성찰한다. 그들의 교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학생들은 더 나은 학습 기회를 제공받는다.

- 자료수집 : 관찰, 현장메모, 매주 2~3회 수업시간 녹음. 심층 반구조적 면접으로 6명 학생 선발(교사 추천, 관찰, 부모보호자 허가, 설문지 응답, 학업 성취도의 다양성 등을 근거로 선발), 1년 동안 시작, 중간, 끝 지점에서 민주주의, 시민성, 미국 역사, 관련된 사상들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을 조사하였다. 교실평가, 평준화 시험, 에세이, 메모, 프로젝트, 일상 업무를 포함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수집하고 분석했따. 일부 교사를 다섯번 인터뷰해서 그의 배경과 교육과정, 교육학적 결정을 밝혀냈다. 

- 자료 분석 : 사례 연구방법론. 범주형 데이터, 귀납형 코딩. 4단계 절차(1) 전사 및 검증 (2) 메모의 코딩 및 개발 (3) 범주와 속성을 통합 분석 (개발정 교실 환경, 공동체 형성, 학업 능력)와 속성을 추가로 통합하여 선생님의 이론적 근거, 실천을 학생 개념과 비교 대조함 (3) 범좌 속성 재검토 분석 (4) 연구 질문에 답함. 

- 상황 정보 ; 학교 배경( Last Chance : 무단 결석, 자퇴 학생에게 학점 이수 단축 프로그램 제공함), 선생님 정보(한개의 경극 수업, 세개의 사회수업(역사/정부/정부참여)를 가르침. 그중 역사에서 중요한 쟁점, 사건, 갈등을 강조하기 위해 대법원 판례를 선택하였고 논쟁의 여지가 있고 정의와 불의의 균형을 제공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선정했다. 

- 차시 구성과 2번의 짤막한 수업 : 관련 어휘 설명. 정치 만화 보여주고 법원 사건에 대한 영상 보여줌. 법원 판례의 구체적인 내용 검토, 모의 변론 준비. 할당된 역할을 하는 것을 자원봉사 변호사들이 도와줌. 모의 변론에 임하고 모의재판소의 결정과 판결에 대한 브리핑. 에세이 문제 내주고 시험 준비하도록 함. 

수업 내용 :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토론을 이용함(왜 미국인들은 정부가 전쟁 기간 동안 다른 미국인의 권리를 제한하도록 허용했을까?). 토론은 다중적 관점을 촉진시킴. 의견의 불일치는 학생들이 증거, 관점을 비교하게 되고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줌.

Anand R. Marri(2012), Using Law-Related Education to Engage Marginalized Urban High School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