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청소년 법정이 농촌지역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2 (연구가설, 연구결과)

밍티쳐 2021. 9. 5. 19:58

* 연구가설

1) 청소년 법정 참여는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키고, 비행친구와의 유대, 부모-자녀 갈등, 내재화 증상, 외현화 행동, 폭력적인 행동을 감소시킬 것이다. 2) 청소년 법정 참여는 자아존중감, 미래에 대한 낙관, 학교만족도를 증가시킨다. 3) 청소년 법정에 참여한 청소년의 보호자는 부모-자녀 갈등, 폭력적-공격적,비행행동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보고할 것이다.

* 연구방법 : 경제적으로 취약한 두 농촌 지역의 26개 중학교, 12개 고등학교로 7000명이 넘는 청소년에 대해 수행한 5년간 장기적 연구이다. 1) 청소년 법정 참여자와 같은 주에 있고 청소년 법정에 참여하지 않았으나 학교기반의 긍정적 행동 중재를 받은 청소년 2) 이웃한 주에 살고 있고 청소년 법정에 참여하지 않고 어떠한 중재도 받지 않은 청소년. 이렇게 두 비교집단과 비교하고자 한다. 그래서 청소년 법정 참여가 또래 및 가족 관계, 심리적 기능, 학교경험과 관련있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 연구절차 : 청소년 법정 참여자는 처벌을 이행하는데 120일이 주어지고 참여자와 계속 연락을 유지하고 완료하지 못하면 지방법원으로 회부되었다. 모든 처벌이 완료된 2개월 후 법정 참여자와 보호자는 마지막 인터뷰, 사후평가를 하기위해 법정 사무실을 방문하였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사용되었다. 

* 연구 참여자 : 논문 내용 참고. 무작위 추출.

* 청소년 척도 : School Success Profile은 청소년이 학교, 친구, 가족, 이웃, 자아, 건강, 행복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22개의 첫도로 평가하는 195항목으로 구성된 청소년 자기보고이다. 여기에 괴롭힘 방관행위, 가족주의, 공격성, 자아존중감, 우울감, 마약사용 등 17개이 척도를 추가하였다. 

* 통계 분석 : 카이 스퀘어 검정이 사용. 성향 점수 매칭 회귀분석 사용. 배정의 예측 변수에는 청소년과 그 가족의 인구적 특성, 사전 처치 결과값(비행친구, 부모-자녀갈등, 내재화, 외현화, 미래에 대한 낙관, 자아존중감, 폭력적인 행동, 학교만족도), 다른 심리적 척도(친구지원, 또래압력, 또래거부, 부모지원, 학교위험, 학교에서 귀찮은 상황, 교사 지원)이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  처치 및 비처치 비교주의 청소년과 비교해 청소년 법정 청소년은 내재화 증상과 부모-자녀갈등의 유의미한 감소를 보이고 있다. 다른 관심요소는 비처치 비교 주와 비교해서만 청소년 법정 표본에서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강점은 다양한 비교집단을 사용했다는 것으로 보편적인 예방 프로그램에 비해 청소년 법정의 긍정적인 결과를 알 수 있다. 보편적인 프로그램은 학교 맍고도가 높아지도록 공격성이나 폭력성같은 개인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학교분위기를 향상시킨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친사회적 행동을 독려하고 비행친구와 어울리는 일탈을 삼가도록 했다. 그래서 처치비교주와 비교해 청소년 법정 청소년의 경우에는 유믜한 향상이 부족한 것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행동 프로그램 참여하지도 않은 비처치 비교 참여자와 비교해서는 청소년 법정 참여자는 학교만족도, 미래에 대한 낙관, 공격성, 폭력성, 자아존중감, 비행친구와의 유대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경험하였다. 이는 보편적인 긍정적 행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은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법정 프로그램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처치 및 비처치 비교주 모두와 비교해 청소년법정의 청소년은 내재화 증상의 유의미한 감소를 보고하였다. 바로 청소년들에게 친사회적 청소년 법정 직원, 자원봉사자와 유대감, 애착 형성할 기회를 제공하여 헌신, 참여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애착은 청소년들에게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증가시키는 사회적 지원을 제공한다. 지역봉사활동에의 헌신 참여는 청소년의 정신 건강 기능을 향상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청소년 법정의 참여는 부모-자녀 갈등의 감소와도 관련되어 가족 관계를 개선하게 한다. 청소년 법정직원 및 또래 자원봉사자와 형성한 친사회적 유대감과 애착이 가정환경으로 이어졌을 것이다. 친사회적 개인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새롭고 효과적인 의사소통법을 배우고 가정에도 적용하고 청소년 법정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분노 조절, 의사소통 향상,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집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비처치 비교와 비교해 비행친구, 폭력적인 행동, 외현화 행동에 관련해 유의미한 감소를 보인다. 청소년 법정 이후 또래 집단을 바꾸도록 동기부여되었고 친사회적 또래 집단을 찾을 수 있다. 둘째, 참여자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키고 일탈행위를 감소시키고 이는 참여자의 친구의 행동을 미쳐 친구의 비행도 감소시킬 것이다. 또한 외현화 및 폭력적인 행동은 청소년 법정 워크숍은 일탈 행위의 청소년 신념을 바꾸도록 하였다. 자신의 행동이 초래한 피해를 반성하며 피해자와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배운다. 또한 분노를 감소시키는 기능과 기술을 배워 이는 폭력적, 공격적 행동의 감소로 이어진다. 

요약하자면 청소년 법정 참여가 사회적 관계, 심리적 기능, 학교경험의 유의미한 향상과 관련된다. 내재화 증상, 부모-자녀 갈등에 관련한 효과가 두드러진다. 따라서 개인 및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 지역 사회 내 친사회적 활동에 헌신을 촉진하는 청소년 법정은 참여자의 가족 관계와 정신건강도 향상시킬 것이다.

*연구의 한계 : 청소년 법정 혹은 전통적인 청소년 사법제도 내 무작위로 배정된 청소년을 비교하기를 선호하지만 실현 불가능. 신뢰도와 평균으로서의 회귀. 개인공간의 온라인 평가를 이상적이나 시공간의 제약이 있었다. 다른 지역과 일반화하기 어렵다. 집단간의 측정되지 않은 차이가 일부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 청소년 법정 참여는 사회적 관계, 심리적 기능, 학교 경험을 향상시켜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청소년 법정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친사회적 또래, 성인과의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친사회적 활동에 헌신, 참여하며 일탈 행동이 부정적인 영향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Paul R. Smokowski 외(1917), The Impact of Teen Court on Rural Adolescents: Improved Social Relationships, Psychological Functioning, and School Experi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