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

책리뷰 -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 / 제프리 E 밀스 / 우리교육

밍티쳐 2018. 9. 28. 23:03
반응형

교육적으로, 교사가 연구자일때

 실제적인 연구방법이 있다.

실행연구이다.

이 연구 방법은 기존과는 다르게

피드백 과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직접 실행을 통해 수정할 수 있다.

 

특히 교사로서 실행하면서 의미있는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한 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나도 이 연구방법인 실행연구를

통해 석사논문을 쓰기도 했다.

 

이 책은 교대의 여러 교수들이

번역을 한 책이기도 하다.

2005년에 번역된 이 책은

Action reasearch :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1999년에 초판 발행되었다.

 

지금 이 책은 개정판으로 2017년에 6판까지

개정되었다. (지금도 핫한 책이라는 거다)

 

당연히 연구만 하는 연구자들, 박사과정, 석사과정

교수들의 연구결과도 의미가 있지만

그래도 실제적인 연구결과는

직접 현장교사들의 연구가 아닐까 한다.

 

질적연구상 일반화를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행연구는 현장교사연구자에게

실제적인 연구방법임에는 틀림없다.

 

 

이 책은 실행연구 책의 가이드 북으로

괜찮은 책이며, 번역을 해놓아서

이해하기가 쉽기도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