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행연구과정의 공통점으로는 크게 4단계가 있다.
1. 초점영역의 확정 - 2. 자료 수집 - 3. 자료 분석과 해석-4. 실행계획
http://activemingming.tistory.com/74?category=765404 (1-2단계)
3. 자료분석과 해석
- 개념지도 만들기, 선행요인과 결과 분석
- 질적 연구자는 해석방식에 따른 위험, 어려움을 인정
- 비판적인 동료의 조언 구하기
- Wolcott(1994): 관련 문헌 속에서 연구 결과 맥락화하기, 이론 참조하기
4. 실행계획
- 연구결과, 권장된 실행, 책임자, 연구결과 동료와 공유하기, 모니터링(자료수집), 실행 일정표, 자원 등을 확인하고 실행할 것.
<참고서적>
Wolcott, H. F. (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Thousand Oaks, CA:Sage.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 /제프리 E밀스 / 우리교육
http://activemingming.tistory.com/71?category=765404
반응형
'교육연구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연구문제 설정 기준, 가설, 구성개념(이훈영, 2015, 30-38) (0) | 2025.03.21 |
---|---|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 (0) | 2021.09.10 |
내적타당도와 외적 타당도 (0) | 2018.10.26 |
사회과와 양적연구, 질적연구 (0) | 2018.10.14 |
실행연구 과정1-2단계(초점영역, 자료수집) (0) | 2018.09.30 |
실행 연구 모형 (0) | 2018.09.30 |
실행연구의 의의-비판적 실행연구, 실천적 실행연구 (0) | 2018.09.30 |
책리뷰 -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 / 제프리 E 밀스 / 우리교육 (0) | 2018.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