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

연구방법론 - 신뢰도

밍티쳐 2018. 9. 21.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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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도의 의미 : 피험자들에게 동일한 검사를 반복 실시했을 때 측정의 일치성

* 신뢰도의 수리적 개념 : x= T+e(x: 관찰점수, T : 진점수, e : 오차)

* 신로도의 검증방법

  - 재검사신뢰도 :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피험자 집단에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두번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pearson 단순적률상관계수 추정공식에 의해 산출, 추정방법이 간단하지만 반복실시의 문제점이 있음)

  - 동형검사신뢰도 : 두 개의 동형 검사를 동일한 집단에 실시하여 얻은 점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의미한다. 동일한 집단에 두 개의 서로 비슷한 검사를 실시. (동일한 형태의 문항, 문항수, 문항 난이도 등), 시험간격이 문제되지 않고 신뢰도 계수 추정이 쉽다. 하지만 동형검사지 제작이 어려움. 또한 피험자의 동일한 검사동기, 검사환경, 태도를 유지하기 어려움.

  - 내적일관성신뢰도 :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 검사 또는 문항 간의 일관성 정도, 검사를 두번 실시하지 않고 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한다.

    반분검사신뢰도(반분신뢰도) : 한 번 실시한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두 부분 검사 점수의 상관계수를 계산한 후 spearman-brown 공식에 의하여 추정한다. 검사를 두 부분검사로 나누어 두 부분검사 점수에 대한 측정의 유사성을 추정함. 예를 들어 짝수번 문항, 홀수번 문항으로 반분하는 기우법, 전체검사를 문항순서에 따라 전, 후로 나누는 전후법, 무작위로 분할하는 단순 무작위법, 문항특성에 의하여 반분하는 방법이 있음. 두 번 검사를 시행하지 않지만 반분하는 방법에 따라 계수가 달리 추정되는 단점이 있음.

   문항내적일관성신뢰도(문항내적합치도) : 검사 속의 한 문항을 마치 독립된 한 개의 검사단위라고 간주하고 문항간 동질성 및 합치성을 상관계수로 표시함. 한 검사의 각 문항에 대해 피검사가 얼마나 일관성 있도록 반응하는 것은 검사의 문항이 어느정도 동질적이냐에 의해 결정.

    KR-20, KR-21(Kuder, Richardson) 문항에 대한 응답이 예, 아니오, 1/0으로 양분되는 경우

   Cronbach 알파 : 이분문항뿐 아니라 연속적인 점수가 부여되는 문항 신뢰도 추정 가능. 검사를 양분하지 않아도 되고, 장점과 문항간의 일관성에 의해 단일한 신뢰도 추정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관찰자 신뢰도

  - 관찰자내 신뢰도 : 한 관찰자가 모든 측정 대상에 대해 계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는가

  - 관찰자간 신뢰도 : 관찰자들 사이의 신뢰도

 

* 타당도와 신뢰도

  신뢰도의 관찰점수 변량은 진점수 변량과 오차점수 변량

  x= T+e(x: 관찰점수, T : 진점수, e : 오차), 단 진점수 = 원래 목적 타당 변량 + 검사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변량

건국대학교 임걸교수 교육연구방법론 강의 http://activemingming.tistory.com/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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