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계 시장의 형성으로 외국인 노동인구 유입, 국제 결혼 가정의 증가, 북한 이탈주민의 유입, 기타 국제교류 확대로 우리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외국인 노동자 가정, 국제결혼 이주자 가정, 국적 취득자, 유학생 등을 포함한다. 현재 다문화가정의 수는 늘어가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새로운 교육소외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두 가지 교육적 과제가 있다. 첫째는 교육소외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적응 문제다. 다문화 가정은 소득 수준이 낮고 학습환경이 열악하여 기초학습의 부족으로 이어지며 학교 부적응, 중도 탈락, 따돌림, 정체성 혼란, 정서 장애 등의 문제를 겪게 된다. 두번째는 기존의 다수자 집단 학생들을 위한 시민교육이다. 기존 다수자 집단에게는 개방적, 관용적인 태도가 부족하여 다문화가정에게 존재하는 사회 편견과 차별의 원인이 된다. 그래서 이 집단에게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방성, 관용의 태도를 지닌 시민적 자질을 함양하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참고서적>
차경수, 모경환(2017). 사회과교육. 동문사.
반응형
'민주시민교육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교육-동화주의, 다문화주의 (0) | 2021.03.06 |
---|---|
다문화교육의 개념와 오개념 (0) | 2021.03.06 |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 사회과교사의 역할 (0) | 2018.10.15 |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원리(뱅크스, banks) (0) | 2018.10.14 |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의 시작, 하인즈 워드 (0) | 2018.10.14 |
우리나라의 정치제도 (0) | 2018.10.11 |
교육과정 관련 사이트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0) | 2018.10.11 |
무료 강의 사이트(kmooc, gseek, edx, kocw) (0) | 2018.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