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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화주의 : 문화적 다양성이 국민적 일체감을 저해한다는 생각으로 주류문화에 기초한 교양교육을 주장
교육의 목적은 소수문화가 지배문화에 동화, 포섭되는 것을 전제로 함. 용광로(melting pot) 이데올로기
2. 다문화주의 : 한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은 자유, 정의, 평등의 실현을 위한 국가적 대처와 노력을 증가시켜 발전시킨다는 관점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상대적인 가치를 인정하며 자문화의 가치와 전통에 대해 비판적 성찰을 하도록 가르쳐야함. 샐러드 그릇(salad bowl) 이데올로기. 다양한 문화적 구성요소들이 상호 공존하며, 고유한 특성 유지하면서도 서로 조화되어 또 다른 통합성을 이루어내는 것을 의미.
역사적으로 동화주의 정책을 실시해온 국가들이 소수집단에 대한 차별로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함,
출처 : 차경수, 모경환(2017). 사회과교육 제2판. 동문사. pp 394-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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