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학습자료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 사회과교사의 역할

밍티쳐 2018. 10. 15. 22:56
반응형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 사회과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사회과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에서 결정되지만 그 교육과정을 실제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사회과교사다. 그래서 교사가 어떻게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수 학습과정에서 역할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 교육과정의 전달자 : 국가가 만든 사회과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교사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체계를 의거항 교과서 내용을 충실하게 전달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해 비판하거나 재해석하지 못하고 자신의 교육관, 입장을 배제한다. 이는 교사의 역할이 수동적 전달자에 머무는 한계를 보여주며 기존의 사회 질서와 권위에 순응하도록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조정자 :  교사들이 나름대로 교육과정을 해석하고 재구성하여 가르친다. 자신의 교육관, 사회과에 대한 입장, 이해정도에 따라 사회과 수업의 목표, 내용을 다르게 해석하고 재구성하여 가르친다. 이는 수동적 수행자가 아닌 능동적 수행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보여준다. 이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과정에 참여하는 역할에는 제한 적일 수 있다.

* 교육과정 이론가 : 능동적 수행자의 역할을 넘어 교육과정의 개발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변화시키는 데 주체적인 역할을 한다. 사회교육과정, 교과서를 해석하고 재구성하여 가르치며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교육과정을 변화시키고 개발하는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교과교육의 전문가이자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는 이상향일 뿐 현실에서는 사회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고 교사 개인도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참고서적>

박상준(2009).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제 3판. 교육과학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