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문화교육 : 소수집단 학생들의 교육을 지원하고 다수 집단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차별 해소를 추구하는 교육을 말한다. 모든 학생의 교육적 평등을 위한 개혁운동.
다문화교육의 세가지 오개념 :
1. 소수집단만을 위한 교육이다.
- 다문화교육은 다원화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소수가 아닌 모든 학생들이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이다.
2. 반서구적이다.
- 다문화교육은 자유, 정의, 평등이라는 서구 민주주의 이상에 토대를 두고 있다. 이상과 현실을 가르쳐 현실에 대한 반성과 해결하기 위한 시민행동까지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3. 국가를 분열시킨다.
- 다문화교육은 사회의 통합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사회적 약자인 소수집단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고 다수집단의 문화적 소양과 관용을 증진시켜 문화적 차이가 사회갈등 요인이 되지 않도록 한다.
출처 : 차경수, 모경환(2017). 사회과교육 제2판. 동문사. pp 394-402.
Banks, J. A. (2014).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tion(5th edition). Boston: Allyn and Bacon. 모경환 외 역. [ 다문화교육 입문 ] . 아카데미프레스
반응형
'민주시민교육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시민교육의 7가지 개념적 입장 (0) | 2021.03.06 |
---|---|
세계시민교육의 다양한 접근법 (0) | 2021.03.06 |
세계시민교육의 교육목표 (0) | 2021.03.06 |
다문화교육-동화주의, 다문화주의 (0) | 2021.03.06 |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 사회과교사의 역할 (0) | 2018.10.15 |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원리(뱅크스, banks) (0) | 2018.10.14 |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의 시작, 하인즈 워드 (0) | 2018.10.14 |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그에 따른 교육적 과제 (0) | 2018.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