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자치법정의 운영과정(초등학교)
초등학생 기준의 학급자치법정은 기존의 학교자치법정과는 달리 대상이 전교생이 아니라 학급단위로 이루어진다. 배심원 등 구성원의 역할이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고, 담임교사가 모든 활동을 지도해야 한다.
1단계 : 학급 규칙 및 교육처분 만들기
2단계 : 학급 자치법정준비 및 규칙위반학생 발생
- 사전교육 - 구성원 선정 - 학급자치법정의 인원구성 - 학급자치법정 역할 별 준비과정 - 규칙위반 학생 발생
3단계 : 학급자치법정 시행
4단계 : 교육처분(긍정적 처벌) 이행
<학급규칙 예시>
- 외모나 신체 특징을 놀리거나 욕을 하지 않는다.
- 남의 물건을 몰래 훔치거나 고의로 망가뜨리지 않는다.
- 욕설과 비속어를 쓰지 않는다.
-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지 않는다.
- 인터넷에서 친구에게 상처가 되는 댓글이나 게시물을 올리지 않는다.
- 교실과 복도에 뛰지 않는다.
- 운동장 등 실외에서 실내화를 착용하지 않는다.
- 교실과 복도에 뛰지 않는다.
- 등교 후 휴대전화 전원을 끈다.
-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 준비물을 가지고 온다.
- 주어진 과제를 한다.
-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 1인 1역을 성실히 한다.
- 지각하지 않는다.
<교육처분(긍정적처벌)의 예>
- 교실 정화활동 1일
- 표어, 포스터 만들어 캠페인 하기 1일
- 자원봉사
- 나의 다짐문 쓰기
- 담임선생님과 대화 1일
- 담임선생님이 추천해주시는 책 읽고 독후감 쓰기
- 사랑합니다. 인사하기 1일
- 복도 정화활동 1일
- 존댓말 하기 1일
- 아름다운 우리말 10가지 조사하기
- 친구에게 사과편지 쓰기
- 친구의 장점 20개 써서 전달하기
- 학급의 규칙 관련 글쓰기
- 담임선생님과 교환 일기 쓰기 1일
<운영절차> 재판부 입정 - 개정 선언 - 출석확인 - 배심원 선서 - 규칙위반학생 선서 - 규칙위반 학생 참석 이유 진술 - 변호인의 주장 - 검사의 주장 - 검사 및 변호인 최후 진술 - 휴정 및 재판부 회의(배심원 의견 참조) - 재개정 - 판결선고 - 폐정선언 - 소감나누기
출처 : 학생자치법정 3.0 매뉴얼
'법교육 논문,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규칙과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0) | 2018.10.06 |
---|---|
학교규칙 운영매뉴얼 2014 / 교육부 (0) | 2018.10.06 |
미국 법교육의 확대 60-70년대 (0) | 2018.09.27 |
책리뷰- 법교육학개론 / 데보라윌리엄슨 외 지음 /박성혁, 곽한영 옮김 (0) | 2018.09.27 |
학생자치법정의 운영 절차-중,고등학교 (0) | 2018.09.27 |
2008년 법교육지원법 제정과 시행령 (0) | 2018.09.27 |
학생자치법정의 모델의 개발 배경, 비교, 과정 (0) | 2018.09.27 |
학생자치법정3.0 매뉴얼 / 법무부/한국법교육센터/2015년 초판 (0) | 2018.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