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1960년대~70년대 초의 신사회과운동
가. 신사회과 운동의 배경 : 2차 세계대전의 종식 이후, 냉전시대의 시작과 함께 사회과는 사회문제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문중심적 교육과정의 방향으로 선회. 소련의 최초 인공위성의 발사 스푸트니크 충격으로 인한 교육문제 대두, 교육개혁을 시도하는 계기가 됨.
- Bruner의 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1960) 보고서 : 모든 학문에는 구조가 있으며, 학생들이 이를 발견하도록 가르쳐야 함. 나선형 교육과정. 사회과학 중심의 사회과를 신사회과라 함.
- 1940년대부터 자연과학의 통계학적인 연구방법이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사용되기 시작함. 사회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이 진단과 해결을 위해 사회과학의 지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됨.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력 등 고차적 사고력 강조, 내용은 인류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를 포함함.
- 사회과의 교수방법은 발견학습, 탐구학습, 학제적 접근법이 강조.
- 한계 : 평등, 공정성,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 등을 소홀히 다룸. 전문가 집단이 개발한 자료는 어렵고 학생수준을 벗어난 경우가 많음.
- 후에 학습자의 역할을 중시하는 구성주의 교수이론의 배경이 됨. 교수-학습에 있어서 매체의 활용을 권장, 가치교육을 강조했다는 의의가 있음.
Bruner. J. S.(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Harvard Unviersity Press.
____________(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ss:Harvard Unviersity Press.
차경수 모경환(2018). 사회과교육 제2판. 동문사.
반응형
'사회과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교육의 본질- 5가지 모형 (사회과교육, 차경수외, 2018:52-58) (1) | 2025.02.17 |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 5 -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8-32)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3-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3-25)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2-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1-23)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1(사회과교육(차경수, 모경환, 2018:19-21)) (0) | 2025.02.14 |
사회과교육의 개념(사회과교육(차경수, 모경환, 2018:12-14)) (0) | 2025.02.14 |
사회과 교육의 개정교육과정(feat.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0) | 2021.03.04 |
사회과의 가치교육방법 (0) | 2018.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