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 1920~30년대 사회과의 발달
1920~30년대는 사회과의 내용과 조직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사회과 수업 개설과 사회과에 대한 문헌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사회과 운동(The Social Studies Movement)의 시기.
- 진보주의와 존 듀이의 영향 : 학생들이 문제에 직면하여 참여할 수 있는 실제 상황에 대한 강조, 다양한 학교교과들의 연계와 통합, 사고력을 학습의 중심에 두는 경향
-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관심 증대 : 융합(중핵교육과정), 상관형, 문제중심접근
- 1929년 대공항, 사회재건주의(social reconstructionism)의 관점 : 사회문제를 교육과정 중심에 두게 하는 계기를 만듦.
라. 1940~50년대의 사회과
제 2차 세계대전의 발달, 전시체제의 영향으로 보수주의 움직임 강화. 애국적인 시민의 양성과 전통적인 역사교육강화.사회문제 접근에서 분과 학문적 접근으로 회귀하게 됨.
차경수 모경환(2018). 사회과교육 제2판. 동문사.
반응형
'사회과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교육의 본질- 5가지 모형 (사회과교육, 차경수외, 2018:52-58) (1) | 2025.02.17 |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 5 -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8-32)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4, 신사회과 운동 -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5-28)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2-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1-23)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1(사회과교육(차경수, 모경환, 2018:19-21)) (0) | 2025.02.14 |
사회과교육의 개념(사회과교육(차경수, 모경환, 2018:12-14)) (0) | 2025.02.14 |
사회과 교육의 개정교육과정(feat.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0) | 2021.03.04 |
사회과의 가치교육방법 (0) | 2018.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