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1916년 사회과 모형과 발달
가. 학교 시민교육의 개혁 요구
- 배경 : 19세기말 20세기 초반 미국사회, 이민자 급증, 산업화, 도시화, 노동문제, 인종차별 등 사회문제, 애국심을 가진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 요청. 체계적이지 않은 역사적 정보, 지식으로 교재가 구성되고 주입식 암기교육이 주요한 수업방법. 전통적 교육에 대한 개혁 요구
- 1892년 전미교육협회(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NEA)는 10인 위원회 조직(The Committee of Ten) : 8년간의 역사교육과정 제시, 토의토론, 시소설전기 등 문학작품 같이 활용할 것을 제안. 역사교과가 정착하는데 기여했으나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지 못함(Evans, 2004).
- 1896년 미국역사학회(American Historical Association:AHA) 7인 위원회(The Committee of Seven)는 지식전달 중심의 역사교육에서 벗어나 역사적 이해력, 역사적 사고력 길러주는 역사교육 강조. 4단계 역사교육(고대사, 중세근대유럽사, 영국사, 미국사 및 시민정부) 4년간 역사교육프로그램 제안. 고대사의 지나친 강조와 시민정부에 대한 관심 부족의 한계(Hertzberg, 1981).
참고문헌
Evans, R. W.(2004). The Social Studies Wars. New York: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Hertzberg, H. W.(1981). Social Studies Reform 1880-1980. ED211429
차경수 모경환(2018). 사회과교육 제2판. 동문사.
반응형
'사회과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 5 -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8-32) (0) | 2025.02.16 |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4, 신사회과 운동 -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5-28)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3-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3-25)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2-사회과교육(차경수 외, 2018:21-23) (0) | 2025.02.16 |
사회과교육의 개념(사회과교육(차경수, 모경환, 2018:12-14)) (0) | 2025.02.14 |
사회과 교육의 개정교육과정(feat.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0) | 2021.03.04 |
사회과의 가치교육방법 (0) | 2018.10.26 |
사회과의 가치교육 (0) | 2018.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