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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적 교훈주의 접근 : 훈시적 방법,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가치를 학생들에게 언어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 사실상 교화나 주입의 가능성이 높아 학생들의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이지 않다.
* 발달단계 접근법 : 학생들이 도덕성이 발달하는 단계에 따라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도덕적 판단능력을 길러주는 방법. 학생이 구체적으로 행할 행동을 지시하지않고 학생 자신이 선택 결정하기 위해 도덕적 선택과 판단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학생에게 주고 학생 스스로 결정하게 하는 것.
그러나 도덕발달 단계가 선험적으로 주어진 것에 대한 비판이 있고 도덕성의 형식이나 수준을 단계화하여 우열을 가리는 것이 적절한지 논란도 남아있다.
*콜버그의 6단계
- 복종과 벌의 단계
- 남을 수단적으로 이용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단계
-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에게 동조
- 권위와 사회질서 등 사회에 동조하여 행동
- 사회계약을 위한 규범의 존재를 인정하고 행동하는 단계
- 상호존경과 신뢰를 위한 보편적인 양심, 원리의 정립을 바탕
(초등학교 저학년 구체적인 이야기, 행동 중심으로 지도/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교에서는 개인, 사회, 국가와의 관계,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일반적인 원리를 형성하도록 지도.)
* 가치명료화 접근법 :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명백하게 하여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가치에 대한 일관성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 문제가 되는 가치를 명백하게 밝혀주며 가치갈등을 스스로 해결하고 내면화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교사의 역할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가치를 선택한 경우에 발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리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유로운 사상의 영역을 공표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
* 가치명료화 7단계
- 선택의 단계 : 1. 자유로운 상황이 보장 2. 다양한 대안 마련 3. 각 대안의 결과가 충분한 검토
- 선택을 소중히 여기는 단계 : 4. 자기가 선택한 것을 소중하게 여기고 기쁘게 생각하며 5.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기쁘게 발표한다.
- 행동의 단계 : 6. 선택에 따라 행동 7. 선택과 행동이 삶의 한 유형이 되도록 생활에서 반복.
* 가치분석 접근법 : 개인이 특수한 가치를 선택할 때에는 논리성과 이유를 충분히 밝히고 가능하다면 증거도 제시하도록 요청하여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줌. 지나친 가치 상대주의에서 벗어나 개인이 선호하는 가치의 정당성을 따질 수 있으나 논리적으로 따진다고 해서 내면화, 행동 단계까지 이른다고 보기 어렵다.
* 뱅크스 모형 - 문제제기, 가치문제 및 가치갈등 확인, 대안의 검토와 결과 예측, 가치의 선택과 행동. 선택하는 가치의 논리적 정당성을 발견해야 한다.
* 발달단계 접근법 : 학생들이 도덕성이 발달하는 단계에 따라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도덕적 판단능력을 길러주는 방법. 학생이 구체적으로 행할 행동을 지시하지않고 학생 자신이 선택 결정하기 위해 도덕적 선택과 판단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학생에게 주고 학생 스스로 결정하게 하는 것.
그러나 도덕발달 단계가 선험적으로 주어진 것에 대한 비판이 있고 도덕성의 형식이나 수준을 단계화하여 우열을 가리는 것이 적절한지 논란도 남아있다.
*콜버그의 6단계
- 복종과 벌의 단계
- 남을 수단적으로 이용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단계
-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에게 동조
- 권위와 사회질서 등 사회에 동조하여 행동
- 사회계약을 위한 규범의 존재를 인정하고 행동하는 단계
- 상호존경과 신뢰를 위한 보편적인 양심, 원리의 정립을 바탕
(초등학교 저학년 구체적인 이야기, 행동 중심으로 지도/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교에서는 개인, 사회, 국가와의 관계,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일반적인 원리를 형성하도록 지도.)
* 가치명료화 접근법 :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명백하게 하여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가치에 대한 일관성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 문제가 되는 가치를 명백하게 밝혀주며 가치갈등을 스스로 해결하고 내면화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교사의 역할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가치를 선택한 경우에 발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리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유로운 사상의 영역을 공표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
* 가치명료화 7단계
- 선택의 단계 : 1. 자유로운 상황이 보장 2. 다양한 대안 마련 3. 각 대안의 결과가 충분한 검토
- 선택을 소중히 여기는 단계 : 4. 자기가 선택한 것을 소중하게 여기고 기쁘게 생각하며 5.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기쁘게 발표한다.
- 행동의 단계 : 6. 선택에 따라 행동 7. 선택과 행동이 삶의 한 유형이 되도록 생활에서 반복.
* 가치분석 접근법 : 개인이 특수한 가치를 선택할 때에는 논리성과 이유를 충분히 밝히고 가능하다면 증거도 제시하도록 요청하여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줌. 지나친 가치 상대주의에서 벗어나 개인이 선호하는 가치의 정당성을 따질 수 있으나 논리적으로 따진다고 해서 내면화, 행동 단계까지 이른다고 보기 어렵다.
* 뱅크스 모형 - 문제제기, 가치문제 및 가치갈등 확인, 대안의 검토와 결과 예측, 가치의 선택과 행동. 선택하는 가치의 논리적 정당성을 발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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