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이론

고차사고력의 유형 및 교수학습방법

밍티쳐 2018. 10. 15.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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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차 사고력은 탐구력, 의사결정력,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 등 5가지로 들 수 있다. 이 고차사고력과 연계 되어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알아보자.

 

1) 탐구력 - 탐구수업

  과학적 탐구력을 의미하는데,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일반화를 도출하는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수업을 통해 도출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을 경험적 근거의 바탕위에 논리적으로 전개하려는 사고는 탐구력의 핵심이다.

  탐구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은 문제제기, 가설설정, 용어의 정의 및 개념화,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가설 검증 및 일반화, 이론도출, 새로운 탐구의 시작 등의 과정이 일반적이다.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문제해결에 참여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탐구가 되도록 안내,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2) 의사결정력 - 의사결정수업

 의사결정력이란 선택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를 적합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 의사결정을 위해 충분한 정보(사회탐구 과정), 의사 결정과정에서 지식적 요소와 가치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과정으로 문제제기, 지식과 가치문제의 확인, 사회탐구에 의한 지식 획득, 가치탐구에 의한 가치 분석, 대안 탐색과 결과 예측, 선택 및 결론, 행동의 과정이다.

3) 창의적 사고력과 교수학습 방법

  창의적사고력은 새로운 것, 독창적인 것을 만들어 내는 데 그 특징이 있다. 개방적인 수업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학생의 자유로운 탐구, 반응을 허용하고 격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끝없는 상상의 세계를 허용하고 인문학적 내용이 필요하다.

4) 비판적 사고력과 교수학습 방법

  비판적 사고력은 어떤 사물이나 상황, 지식 등의 순수성이나 정확성 여부, 어떤 지식이 허위인가 진실인가 등을 평가하는 정신적 능력이다. 토론을 하거나 어떤 문제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함로써 다른 학생들의 발표문이나 작성한 글을 고치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을 위한 수업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평가하고 검증하며 자기의 의견과 서로 다른 의견을 대할 때,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5) 메타인지와 교수 학습 방법

  메타인지는 스스로 자기가 하는 사고가 잘 되고 있는지 반성하는 정신작용이다. 특히 사고의 과정과 그 결과로 생긴 행동을 검토하고 계획을 세우는 2가지 전략으로 크게 볼 수 있다. 수업에서는 자신이 사고한 결과로 생겨나는 행동,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며 전체적으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계획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발표내용, 주장, 시험 답안지 내용 등을 반성하게 함으로써 메타인지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

<참고서적> 차경수, 모경환(2017). 사회과교육.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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