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법의식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 - 탭과 레빈 (박성혁 외, 2013:59-61)

밍티쳐 2025. 3. 2.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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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에 대한 인지구조 3가지 유형으로 형성.

- 복종 단계, 법준수의 단계, 형성단계로 나눠짐

-인지구조의 형성을 순차성이 있는 발달 과정이라고 해석. 인지발달론적 입장 따름

 

  1. 복종 단계 : 법을 폭력과 범죄같은 나쁜 행동을 막아주는 것으로 인지. 맹목적 복종. 법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 법을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관점에서 생각함.
  2. 준수의 단계 : 법을 사회 질서의 유지와 사회 안정을 위해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지켜야하는 행동의 준거로 생각. 사회의 안정을 위해 법을 위반하거나 변경시켜도 된다고 .
  3. 형성의 단계 : 법에 대해서 상당히 유연한 생각을 가지며 도덕이나 정의의 원칙을 지향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법은 사람들의 합의된 규범이며, 사회 전체의 복지를 최대화함. 법의 준수는 도덕적 원칙이나 정의의 원칙에 합당한 한계 안에서 지켜야 .

 

박성혁 (2013). 법교육학 입문. 공무원 출판사.

Tapp, J. L. & F. J. Levine(1977). Law, justice and the Individual in Society: Psychology and Legal Issues,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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