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법의식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 - 피아제 (박성혁 외, 2013:52-55)

밍티쳐 2025. 2. 21. 12:01
반응형

 인지발달론은 칸트의 철학인 인간은 스스로의 행동에 의해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는 존재에 뿌리를 두고 생물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입장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이 Piaget이다. 피아제의 연구 대부분은 인간의 인지라는 정신구조도 물리적 신체 성장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질적 구조를 가지며 발달한다는 생각에 바탕을 둔다. 일련의 불변적인 단계를 거치는 발달단계라는 개념이 공헌을 한다.

 

  사람은 끊임없이 사회적, 정치적 스키머를 형성하고 수정하는데 때로는 외부의 새로운 정보를 현재의 사고 구조에 맞추기 위해 동화시키며, 현재의 사고 구조 자체를 새로운 정보에 조절하기 위해 정교화 시키거나 수정하기도 한다. 그래서 인간의 인지가 성장, 발달을 위해 외부의 환경을 먹이로 삼는 행동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다. 어린시기에는 법이나 규칙과 같은 외부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 주로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됨.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추상적이고 언어적 표현방식이 나타남. 법과 규칙에 대한 경험의 양과 질이 다르기 때문에 속도나 범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순차성은 변하지 않으며, 문화적으로 보편성을 띤다.

 

  • 자아 중심적 단계 : 외부세계를 인식하지 못하기에 협동성이 없다. 법이나 규칙을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개인적인 필요성 신체적인 고통을 피하기 위해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다른 사람 또는 사회적 필요성을 전혀 생각하지 못하는 수준.
  • 타율적 단계 : 11 전후 연령, 사회적 권위, 규칙과 만나는 경험이 많아져서 자아중심성 약화됨,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특징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지만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합의의 요소가 있음을 생각함. 규칙의 사회적 의미를 소극적으로 인식하기 시작.
  • 자율적 단계 : 14 이후, 사회적 권위와 완전히 독립된 자율적 생각이 형성. 사회의 질서 유지나 안정 때문에 준수하는 소극적 단계를 넘어 평등, 정의와 같은 근본이념이나 규칙이 적용되는 상황을 고려할 있게 .                                                                                                                                                                                                                                                                                                                                                                                                                                                                                                                                                                                                                                                                                                                                                                                                                                                                                                                                                                                                                                                                                                                                                                                                                                                           

 

박성혁 (2013). 법교육학 입문. 공무원 출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