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0년대 이후 미국 정부는 국가표준교육과정을 마련하면서 ABA(미국변호사협회 : America Bar Association)는 1992년 법교육 세미나를 개최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1995년 법교육가이드(Essentials of Law-Related Education : A guide for Practitioners & Policymaker)를 발표하였다. 이에 법교육자들은 초, 중등 교육과정 표준화 운동에 시사점에 관심을 갖고 법교육의 분명한 목표, 내용, 효과를 검토하면서 21세기 초, 중등 교육의 한 영역으로서 법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정립하고자 함.
* 법교육 버지니아 컨소시엄(VACLRE : The virginia Consortium for Law-related Education)은 미국교육부의 후원으로 1994년 법교육과정의 가이드를 개발함. 유치원~고등학교 수준까지 Living the Law by Learning the law : A k-12 Law related education curriculum guide, 법의 사회변화 대응 측면, 시민의 권리와 책임, 생활속의 법치 등 권력, 정의, 자유, 평등의 관점에서 학습내용 포괄함
* 미국의 법교육 발달은 대학, 변호사단체, 지역사회단체 등의 협조 및 지원으로 시작되었고 협조체제를 원활하게 하는 제도적 보완 과정을 통해 국가적 협조 체제가 구축됨.
<참고 학술지 및 논문>
McBee, R. H.(1994). Living the Law by Learning the law : A k-12 Law related education curriculum guide
ABA Special Committee on Youth Education for Citizenship(1995). Essentials of Law-Related Education, American Bar Association.
박성혁(2007). 사회과 교육과정 법 영역의 내용 타당성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39(1), pp 2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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