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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학술지> 전진현, 박성혁(2013). 참여형 법교육이 교칙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 학생 참여 교칙 제, 개정 모형을 중심으로, 법교육연구, 8(2), pp 121-152.
<학생 참여 교칙 제, 개정 모형>
사전 학생회의/교사회의/학부모의견수렴 - 교칙 제, 개정 위원회 회의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교장의 교칙 공포 - 참여 경험 정리
<사전 학생회의 세부 과정 제안>
3학년 사전 모의(모둠) - 3학년 사전 모의(학급)- 1,2학년 학급회의 - 학생 위원 회의
* 3학년을 먼저 고려한 이유는 오랜 시간 생활하여 교칙의 이해도가 높고,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중 후관습적 단계의 특징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 3학년 사전 모의
콜브(Kolb) 경험에 의한 학습 순환을 적용하여 교칙에 관한 구체적인 경험 - 성찰적 관찰 - 교칙 제, 개정 건의 - 건의한 교칙 적용
* 1,2학년 학급회의
3학년 학생들이 건의한 교칙 제,개정을 읽고 학급회의에서 새로운 의견을 제안하거나 기존의 의견에 동의를 표한다.
* 학생 위원회의 : 학생들의 입장 대변자. 성별, 성적, 처벌 경험이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 교사회의, 학부모 의견 수렴 : 교사위원에게 회의를 통해 전달. 교칙, 제개정에 대한 안내를 학부모회의 임원에게 안내문 배부.
* 교칙 제, 개정 위원회 회의 : 교사, 학생, 학부모 대표로 구성. 학생 발언 기회 존중.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및 교장의 교칙 공포 : 홈페이지 탑재, 가정통신문 배부, 교내 벽보
* 참여 경험 정리 : 소감문 작성 단계
학교 규칙 제정, 개정 절차 포스팅(교육부 제시)
http://activemingming.tistory.com/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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