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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학술지> 김겸미, 박성혁(2010). 법태도와 준법의식의 관계 분석 - 학교 법교육 방법의 재검토 - ,법교육연구, 제9권 제2호.
* 서론 : 감시와 처벌이 없이도 자발적인 동기에 의하여 법을 준수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법교육이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 준법 행위 자체보다는 준법 동기에 주목함.
* 법태도 :인지적 영역(법지식, 법이해도), 정서적 영역(법친밀감, 법신뢰도), 행동적 영역(법효능감, 법사용의사)
* 정당성 인정형 : 공동체 존립을 위해 준법이 중요하며, 사회구성원의 합의에 기초했다는 점에서 준수의무를 가짐. (처벌 회피형, 이익추구형, 맹목적 준수형과 비교)
* 결론 : 법태도 중 법신뢰도는 정당성 인정형 준법의식과 유사성이 있으며, 법사용의사와 정당성 인정형 준법의식과 매우 영향이 많다.
법신뢰감은 법과 법을 통한 판결이 얼마나 공정하고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이며 법사용의사는 스스로 법적 과정에 참여하여 법을 사용해 보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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