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개론>
1.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
2. 사회과의 목표
3. 사회과의 영역
4. 사회과교육의 이론적 모형
5. 사회과 교육과정
6. 사회과 수업모형
7. 사회과교육의 평가
8.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슈
전에 포스팅에서 미국 사회과에서 정의내리는 시민성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래서 처음에는 애국적인 시민을 시민성을 보았다가 최근에는 사회적 행위의 실천, 사회참여가 사회과의 중요한 시민성으로 강조되고 있다.
(미국 사회과의 시민성 변화) http://activemingming.tistory.com/30?category=713174
하지만 시민성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고, 크게 6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 애국심 : 국가에 대한 애국심
* 모범적 행동 : 책임감 있고 예의 있는 행동
* 사회과학지식 : 꼬마 사회 과학자처럼 사회과학적 탐구방식과 사고력
* 사회 비판 : 객관적 근거에 의한 분석 평가(비판적 사고력)
* 사회 재건 : 낙관적인 미래를 재건할 수 있는 세계 시민
* 사회 참여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는 시민
20세기 후반에서는 세계화와 지역화가 이루어지며, 국가시민성, 세계시민성, 지역시민성을 요구하는 다중 시민성이 제시되고 있다.
* 국가 시민성: 국가정체성, 법준수, 애국심
* 세계 시민성 : 세계 공동체의 일원으로 요구되는 자질, 보편적 가치 추구
* 지역 시민성 : 지역 주민에게 요구되는 자질, 공동체 참여
또한 Heater는 다중시민성(시민성의 요소, 지역의 수준, 교육 측면)에서 3차원 구조로 설명하였다.
(출처 : The 8th Annual Conference of the ASAHK Session 5A National Education Reconstructing Civic Education for the civic mission of Hong Kong secondary schools
9th March, 2013)
'사회과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교육개론 / 5. 사회과교육과정- 조직원리 (0) | 2018.09.16 |
---|---|
사회과교육개론 / 4. 사회과교육의 이론적 모형 (0) | 2018.09.16 |
사회과교육개론 / 3. 사회과의 영역 (0) | 2018.09.16 |
사회과교육개론 / 2. 사회과목표 (0) | 2018.09.10 |
사회과교육개론 / 1.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한국사회과교육과정 (0) | 2018.09.09 |
사회과교육 관련 사이트 (0) | 2018.09.05 |
사회과교육개론 / 1.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2 미국사회과 시민성 (0) | 2018.09.05 |
사회과교육 관련 논문 및 책 리스트 (0) | 2018.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