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학회지 - 법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방해 행동의 개선(권혜정, 2009, pp, 23-47)

밍티쳐 2025. 3. 19.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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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혜정(2009). 법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방해 행동의 개선, 법과인권교육연구, 2(2), pp, 23~47.

 

  • 연구 목적 및 배경
  1. 연구문제 : 법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방해 행동이 개선되는가
  2.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교육현장에서 고학년의 생활지도의 어려움.

 

  • 연구 방법 : 질적연구 - 수업자의 생각, 고민, 연구자의 의견, 학생들의 행동 개선 과정 검토

면담자료, 관찰 일지, 녹음 등으로 전사작업, 코딩작업, 범주화

 

  •  주요 연구 결과

연구에서 법교육 프로그램 역할놀이, 갈등상황 토론, 사례 연구, 모의재판을 적용함. 법교육 프로그램을 법인지, 사례탐구, 문제해결 반성, 인권 존중 4단계로 나누어 적용함. 수업을 통해 수업 방해 행동이 남에게 피해주는 행동이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반성함. 법적 문제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판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판단능력을 갖게 되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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