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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혜정(2009). 법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방해 행동의 개선, 법과인권교육연구, 2(2), pp, 23~47.
- 연구 목적 및 배경
- 연구문제 : 법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방해 행동이 개선되는가
-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교육현장에서 고학년의 생활지도의 어려움.
- 연구 방법 : 질적연구 - 수업자의 생각, 고민, 연구자의 의견, 학생들의 행동 개선 과정 검토
면담자료, 관찰 일지, 녹음 등으로 전사작업, 코딩작업, 범주화
- 주요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법교육 프로그램 역할놀이, 갈등상황 토론, 사례 연구, 모의재판을 적용함. 법교육 프로그램을 법인지, 사례탐구, 문제해결 및 반성, 인권 존중 4단계로 나누어 적용함. 본 수업을 통해 수업 방해 행동이 남에게 피해주는 행동이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반성함. 법적 문제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판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판단능력을 갖게 되었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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