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학회지 - 학생자치법정 운영을 통한 법교육의 효과 분석(한아름, 2009, pp, 79-115)

밍티쳐 2025. 3. 20.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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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아름(2009). 학생자치법정 운영을 통한 법교육의 효과 분석, 법과인권교육연구, 2(2), pp, 79-115.

 

  • 연구 목적 및 배경
  1. 연구문제 : 학생자치법정이 학생들의 법적 지식, 기능, 태도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며, 법적 기능 참여의식 증진에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 연구 방법 : 문헌연구, 실험연구
  • 연구 설계: 실험, 조사, 이론 연구 등
  1. 데이터 및 자료 출처 : 초등학교 6학년 대상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법.
  2. 분석 방법 : T검증,

 

  •  주요 연구 결과
  1. 핵심적인 발견 사항 정리

학생자치법정을 경험한 학생들이 경험 전보다 참여의식이 향상됨. 법적 태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됨. 법적 지식 습득에 용이함. 자기 효능감 향상에 영향은 주지 못함.

  1. 연구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데이터 및 그래프

학생자치법정은 학생의 참여의식을 증대, 법태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 법적 지식 향상. 자기 효능감은 유의미하지 않음. 준비 과정의 어려움이나 역할에 대한 부담으로 파악됨. 참여, 법태도보다는 법지식면에서 학생자치법정이 효과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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