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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아름(2009). 학생자치법정 운영을 통한 법교육의 효과 분석, 법과인권교육연구, 2(2), pp, 79-115.
- 연구 목적 및 배경
- 연구문제 : 학생자치법정이 학생들의 법적 지식, 기능, 태도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며, 법적 기능 중 참여의식 증진에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 연구 방법 : 문헌연구, 실험연구
- 연구 설계: 실험, 조사, 이론 연구 등
- 데이터 및 자료 출처 : 초등학교 6학년 대상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법.
- 분석 방법 : T검증,
- 주요 연구 결과
- 핵심적인 발견 사항 정리
학생자치법정을 경험한 학생들이 경험 전보다 참여의식이 더 향상됨. 법적 태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됨. 법적 지식 습득에 더 용이함. 자기 효능감 향상에 영향은 주지 못함.
- 연구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데이터 및 그래프
학생자치법정은 학생의 참여의식을 증대, 법태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 법적 지식 향상. 자기 효능감은 유의미하지 않음. 준비 과정의 어려움이나 역할에 대한 부담으로 파악됨. 참여, 법태도보다는 법지식면에서 학생자치법정이 더 큰 효과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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