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학술지) - 헌법교육

밍티쳐 2018. 10. 25.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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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일남(2017), 초중고 헌법교육의 범위와 계열성 분석을 통한 현황 탐색 -2015개정 사회과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법교육연구, 12(1), pp. 83-115.

* 헌법이란?  다양한 법들을 아우르며 그 근간을 이루는 가치 질서 및 포괄적인 권리를 망라하고 있는 기본법. 국가의 기본법으로서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작용의 원리를 정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최고법. 국가적 공동체의 존재 형태와 기본적 가치 질서에 관한 국민적 합의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국가의 최고법, 기본법.
* 헌법교육 : 우리나라의 기본권과 통치 구조를 제시하는 근본법으로서 민주시민으로서 생활하는데 근간이 되는 헌법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 헌법이 기초하는 가치 질서나 기본 원리를 내면화하여 질서가 구현될 수 있도록 기능, 가치 및 태도를 내면화 하는 것. 헌법 정신이 구현될 수 있도록 공동체의 삶을 개선하는데 참여하는 능동적 시민성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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