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학술지) 법교육 교사의 기본적 역할

밍티쳐 2018. 10. 26. 16:37
반응형
김순희(2008). 사회과 법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 법교육의 본질을 중심으로, 한국교사교육연구, 25(3), pp.73-92.

*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화될수록 다양한 법과 법적 쟁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법지식뿐아니라 법태도와 가치관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경험이 중시된다. 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법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하고 적절한 수업방법을 구안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의 교과관에 따라 법교육의 구체적인 목표, 내용, 방법이 달라지고 다양한 수업 양상이 된다.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법적 쟁점들에게 대해 학생들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것. 일상에서 자신의 권리가 어떻게 보호되는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가 법의 틀 안에서 어떻게 민주적으로 작동하는지, 가치관이 다를 경우 해결방안 등이 이에 해당하고, 이는 시민교육의 핵심적 요소와도 일치한다. 그러므로 법교육의 본질은 시민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 법교육의 목표 : 학습자가 법현상을 이해하고 일상의 법적문제나 쟁점을 합법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궁극적으로 준법의식을 갖춘 책임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