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또래조정 프로세스 5단계 M-S-G-R-E1단계(시작하기, Monologue) 당사자 소개, 조정 개념 조정 원칙, 조정 규칙2단계(이야기 나누기, Storytelling) 입장 말하기, 이슈 정하기, 이해관심사, 생각나누기3단계(해결책찾기,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도출, 대안찾기, 구체적방법찾기4단계(합의하기, Resolution) 해결책 평가하기, 차이 좁히기, 최종 합의하기PMI 분석도구 활용(Plus 긍정적 측면, Minus 부정적 측면, 이해관심사 Interest)5단계(마무리하기, Ending) 화해하기, 합의서 작성하기, 실행 확인하기 활동 : 또래조정 절차 큐카드 설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