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 또래조정 프로세스 5단계 M-S-G-R-E
1단계(시작하기, Monologue) 당사자 소개, 조정 개념 조정 원칙, 조정 규칙
2단계(이야기 나누기, Storytelling) 입장 말하기, 이슈 정하기, 이해관심사, 생각나누기
3단계(해결책찾기,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도출, 대안찾기, 구체적방법찾기
4단계(합의하기, Resolution) 해결책 평가하기, 차이 좁히기, 최종 합의하기
PMI 분석도구 활용(Plus 긍정적 측면, Minus 부정적 측면, 이해관심사 Interest)
5단계(마무리하기, Ending) 화해하기, 합의서 작성하기, 실행 확인하기
활동 : 또래조정 절차 큐카드 설명하기
반응형
'법교육 논문,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4 - 또래조정자, 또래조정의 원칙(강보선 외, 2016) (0) | 2025.06.23 |
---|---|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3 - 또래조정(강보선 외, 2016) (1) | 2025.06.23 |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2 - 갈등분석, 대안적 분쟁 해결방법(강보선 외, 2016) (0) | 2025.06.23 |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1 - 갈등의 이해(강보선 외, 2016) (0) | 2025.06.23 |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와 법교육(배화순, 2017, 법교육연구) (2) | 2025.06.10 |
청소년비행의 태도에 관한 연구: 법의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김준호, 2004) (0) | 2025.05.28 |
법교육의 교육과정 구성기준에 관한 시론(박상준, 2003) (0) | 2025.05.27 |
초등학생 법의식에 관한 실태 조사 연구(박정원, 2008) (0) | 2025.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