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06/23 4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4 - 또래조정자, 또래조정의 원칙(강보선 외, 2016)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또래조정자의 역할 : 대화의 징검다리, 화해의 주선자, 문제해결의 진행자.또래조정자의 자질 : 치우침이 없고, 객관적이며, 공감하며 듣고, 상대방을 존중해라.신뢰할 수 있도록 해라. 협력하도록 도와라. 활동3 : 갈등 사례를 통해 또래조정자에게 어떤 자질이 요구되는지 체험하기. 윤리, 존중(대상자일때 받고 싶은 존중), 신뢰(장애물 눈가리고 통과), 협력(협력할 수 있도록 만들것인가? 의견 공유) 조정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적극적인 경청자가 되어 참여자들의 사실 관계, 정황, 감정 등을 모두 읽어내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질문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함. 요약하기. 바꾸어 말하기. 활동4 :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관찰자 역할해보기 / ..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3 - 또래조정(강보선 외, 2016)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청소년들을 위한 갈등 해결 프로그램 운영 당위성(Crawford, D. & Bodine, R.(1996). Conflict Resolution Education: A Guild to Implementing Programs is Schools, Youth-Serving Organizations, and Community and Juvenile Justice Settings.) 첫째, 협상, 조정, 합리적 의사결정과 같은 갈등 해결을 위한 문제 해결적 접근은 학교분위기를 긍정적으로 개선. 둘째, 갈등 해결 위한 많은 전략은 학교폭력, 만성적 학교결석, 정학 등 문제 감소 셋째, 갈등 해결 훈련들은 학생과 교사들이 자신과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하게 ..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2 - 갈등분석, 대안적 분쟁 해결방법(강보선 외, 2016)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갈등분석모델 : 갈등 트리모델, 양파모델, 삼각형 모델. 갈등트리모델 (Wolfram Zunzer in Fisher, S.(2000). Working with Conflict:Skill and Strategies for Action.양파모델 삼각형모델 : (Galtung, Johan(1969). Peace, Peace and Peace Research.) 활동 5 : 갈등사례를 주어주고 삼각형 모델을 적용해 갈등 분석하기.A - 자세 attitude , B- 행동 behavior, C : 상황 context 입장과 이해관심사 구분 : 당사자의 요구사항은 표면적인 입장이며, 당사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 원하는 것, 우려하는 것이 이해관심사에 ..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1 - 갈등의 이해(강보선 외, 2016)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갈등의 이해 : 갈등 Conflict 은 라틴어로 컨플리게레(confligere)에서 유래함. 즉, 서로를 의미하는 'con' 과 싸우다, 충돌하다의 의미를 가진 fligere 가 결합한 단어로 양립할 수 없는 목표를 위해 서로 충돌하고 부딪히는 상태를 의미한다. 葛藤 은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히는 것 같이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목표나 이해 관계가 달라 서로 적대시하거나 불화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갈등의 4가지 특성 : 상호의존적, 양립할 수 없는 목표와 결과를 추구한다, 감정적 상처가 남아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갈등 해소하고자 하는 긴박성이 있다. 갈등 활동 : 갈등상황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기갈등 활동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