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또래조정자의 역할 : 대화의 징검다리, 화해의 주선자, 문제해결의 진행자.또래조정자의 자질 : 치우침이 없고, 객관적이며, 공감하며 듣고, 상대방을 존중해라.신뢰할 수 있도록 해라. 협력하도록 도와라. 활동3 : 갈등 사례를 통해 또래조정자에게 어떤 자질이 요구되는지 체험하기. 윤리, 존중(대상자일때 받고 싶은 존중), 신뢰(장애물 눈가리고 통과), 협력(협력할 수 있도록 만들것인가? 의견 공유) 조정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적극적인 경청자가 되어 참여자들의 사실 관계, 정황, 감정 등을 모두 읽어내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질문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함. 요약하기. 바꾸어 말하기. 활동4 :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관찰자 역할해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