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

연구방법론 - 질적연구의 의미

밍티쳐 2018. 9. 21. 17:22

내가 연구하는 주제는 양적 연구보다 질적연구가 더 유의미한 교육분야이므로, 양적연구도 실제 많이 사용되지만 질적 연구를 주로 적도록 한다. 질적연구는 상대적으로 소규모 샘플을 수집하고 샘플의 개별적 특징을 추출하며 일반화보다는 각 사건에 대한 구체적 진술 중심, 인터뷰나 관찰 등을 수행한다. 그래서 z검정, T검정, 요인분석, 델파이 분석 등은 양적 연구와 더 가까우므로 생략한다.

 

  질적연구는 자연스러운 상황속에서 전개 되며, 문서를 검토하고 행동을 관찰하며 참여자와 면접을 하는 등 자료를 수집한다. 다양한 자료의 원천(면접, 관찰, 문서) 등으로 검토한다. 자료를 점차 추상적인 정보 단위로 조직함으로써 귀납적 자료분석을 한다. 단순한 피험자가 아닌 참여자들이 문제나 이슈에 대해 부여하는 의미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고 유연한 설계를 하는 경향이 있다. 연구자의 해석으로 연구자가 되며, 요인들간의 엄격한 인과관계가 아닌 특정한 상황에 있는 복합적인 요인들의 질적 상호작용을 규명하게 된다.

  질적연구자의 자세는 현장에서 오랜 시간을 헌신하고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고 그것을 소수의 주제나 범주들로 줄이는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출처 : 건국대학교 임걸교수 교육연구방법론 강의 http://activemingming.tistory.com/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