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비교

밍티쳐 2021. 9. 10. 19:48

1. 질적연구 설계가 지니는 특성을 양적연구와 비교하여 서술

질적 연구는 연구 전체 단계가 매우 반성적이다. 자료를 수집, 분석하며 국지적으로 이론화하고 연구 문제를 재초점화하는 전체 과정이 동시에 진행되기도 하고 서로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과정 중에서 새롭게 발견되거나 변화된 것이 있으면 연구 설계를 재조정하거나 재구성하기도 한다. 그래서 양적 연구에 비해 유연하고 비순차적이다.  또한  양적 연구의 연구설계는 연구 계획과 연구 수행을 위한 '처방적인 안내자'역할을 하지만 질적 연구는 연구의 각 요소들이 실제적인 관계성을 구성하는 실제로 사용되는 설계이며, 재구성되기도 한다. 

2. 교육현상에 대한 연구자의 인식론적 시각은 수업에 대한 질적 연구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자는 자신이 연구하려는 세계의 성격에 대한 일반적인 존재론적 가정과 그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인식론에 대한 철학적 전제를 지녀야한다. 수업과 연관지어 생각한다면 연구자는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에 대한 이해'에 대한 연구 주제이고 구체적으로 '한국 중학교 사회수업에서 교사 행동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한다. 만약 연구자가 구성주의적 연구 철학, 상호작용론에 접근하고 있다면 '교사는 어떻게 수업을 조직하고 있는가?' '교사는 학생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대해 연구 질문을 구체화할 수 있다. 하지만 객관적, 상호주관적 인식에 기반해 비판이론의 관점을 지녔다면 '연구 대상인 현상은 어떤 불공평하고 부정의한 상황에 놓여있는가?''무슨 목적과 어떤 계획으로 이 연구를 하려는가?;라는 연구 질문을 할 수 있다. 

3. 질적 연구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존 이론이 지니는 장,단점

(장점) 기존 이론은 연구의 인식론적 전제를 제공하고 어떻게 연구를 진행할 것에 대한 관점을 제공한다. 연구 문제나 방법을 고안하고 자료 수집하고 분석,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의 정당성 검토나 연구방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의 잠정적인 결론을 시험하고 새로운 '국지적 이론'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준다. 이론을 몰랐다면 간과했을 것을 주의깊게 바라볼 수 있다.

(단점) 이념의 주도성때문에 이에 지배되어 자신의 연구가 새로운 개념 구도를 간과하고 연구의 통찰력을 발휘할 기회를 상실한다. 연구문제 설정에서도 큰 영향을 주기에 현재 연구의 이론이 지닌 이념적 요소를 확인하고 가정들을 점검해 그것이 없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 상상하고 비판적 성찰을 해야 한다. 

4. 질적 연구의 신빙성, 참진성 확보방안

1)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고 구체적인 서술을 하기 2) 참여자의 반응 검토 3) 자료와 해석의 삼각구도화 - 다른 종류의 자료나 다른 방식(관찰, 인터뷰) 등으로 서로 비교하여 협응하는지 보기. 4) 일탈사례나 부정적인 사례를 포함하는 비교분석법. 5) 유사 통계학 : 양적일수 밖에 없는 자료와 그 결론을 검증하고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