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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미영, 박성혁(2014). 학급 자치활동과 학급풍토에 따른 정치 태도 형성, 시민교육연구, 46(3), pp. 283-308.
* 서론 : 학교는 교과외 활동, 학급풍토와 같은 기타 요인들을 통해 중요한 시민교육적 역할을 수행한다(Ehman,1980)
청소년의 정치적 발달에 대한 학교 교육 효과는 학생회 참여, 학급풍토가 교과 교육과정 못지 않게 중요함(Torney-Purta,2002)
<참고> Ehman, L. H.(1980). Change in high students' political attitudes as a function of social studies classroom climat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7(2), pp. 253-265.
Torney-Purta, J.(2002). The school's role in developing civic engagement : A study of adolescents in twenty-eight countrie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6(4), pp. 203-212.
* 학급풍토(고유의 분위기)가 개방적일 때는 정치적 태도에 대한 영향력이 강화, 폐쇄적인 학급 풍토에는 학급 자치활동 참여에 대한 영향력이 없거나 감소할 수 있음을 예상.
* 연구 방법(설문지)
정치자신감, 정치신뢰감, 정치흥미감으로 측정. Hahn(1998), Dawson(2008) 재구성하여 설문 문항으로 사용함, 구인타당도(2명 전문가), Cronbach's 알파값 측정하여 신뢰도 검증 실시. Varimax 직각 회전방식을 사용한 주성분 요인 분석 실시. Spss win 20.0 통계프로그램 사용
위계적 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
<참고> Hahn, C.(1998). Becoming Political Comparative perspectives on citizenship education.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Dawson, W.(2008). Civic Education in Japan. VDM Verlag.
* 연구결과
1. 정치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 정치자신감 : 학급임원활동, 학급회 참여 경험, 개방적 학급풍토가 정치자신감에 영향을 줌.
- 정치 신뢰감 : 학급풍토가 개방적이면 영향을 주지만 학급회 경험은 영향 없음.
- 정치 흥미감 : 학급회 활동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개방적일 수록 영향력이 높아짐.
2. 학급풍토의 조절효과 검증
- 정치자신감 : 학급풍토가 개방적일때보다 폐쇄적일때 학급회의에 건의, 의견 많이 할 수록 정치자신감이 크게 향상됨.
- 정치 신뢰감 : 폐쇄적 학급풍토에서 학급행사 참여가 정치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크게 나타남.
-정치 흥미감 : 개방적인 학급풍토가 더 정치흥미감이 높지만, 폐쇄적인 학급풍토에서는 정치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
* 학급임원활동이 정치자신감, 정치 흥미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급풍토가 개방적일수록 정치자신감, 신뢰감, 흥미감이 높게 나타난다. 자치활동 참여와 정치 태도간의 관계에서 학급풍토가 조절역할을 한다. 특히 폐쇄적인 학급풍토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가 크다. 개방적인 학급풍토에서 정치신뢰감, 흥미감이 떨어진다. 그 이유는 민주주의적 이상과 현실의 불일치 경험이 미치는 이유가 아닐까.
* 서론 : 학교는 교과외 활동, 학급풍토와 같은 기타 요인들을 통해 중요한 시민교육적 역할을 수행한다(Ehman,1980)
청소년의 정치적 발달에 대한 학교 교육 효과는 학생회 참여, 학급풍토가 교과 교육과정 못지 않게 중요함(Torney-Purta,2002)
<참고> Ehman, L. H.(1980). Change in high students' political attitudes as a function of social studies classroom climat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7(2), pp. 253-265.
Torney-Purta, J.(2002). The school's role in developing civic engagement : A study of adolescents in twenty-eight countrie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6(4), pp. 203-212.
* 학급풍토(고유의 분위기)가 개방적일 때는 정치적 태도에 대한 영향력이 강화, 폐쇄적인 학급 풍토에는 학급 자치활동 참여에 대한 영향력이 없거나 감소할 수 있음을 예상.
* 연구 방법(설문지)
정치자신감, 정치신뢰감, 정치흥미감으로 측정. Hahn(1998), Dawson(2008) 재구성하여 설문 문항으로 사용함, 구인타당도(2명 전문가), Cronbach's 알파값 측정하여 신뢰도 검증 실시. Varimax 직각 회전방식을 사용한 주성분 요인 분석 실시. Spss win 20.0 통계프로그램 사용
위계적 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
<참고> Hahn, C.(1998). Becoming Political Comparative perspectives on citizenship education.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Dawson, W.(2008). Civic Education in Japan. VDM Verlag.
* 연구결과
1. 정치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 정치자신감 : 학급임원활동, 학급회 참여 경험, 개방적 학급풍토가 정치자신감에 영향을 줌.
- 정치 신뢰감 : 학급풍토가 개방적이면 영향을 주지만 학급회 경험은 영향 없음.
- 정치 흥미감 : 학급회 활동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개방적일 수록 영향력이 높아짐.
2. 학급풍토의 조절효과 검증
- 정치자신감 : 학급풍토가 개방적일때보다 폐쇄적일때 학급회의에 건의, 의견 많이 할 수록 정치자신감이 크게 향상됨.
- 정치 신뢰감 : 폐쇄적 학급풍토에서 학급행사 참여가 정치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크게 나타남.
-정치 흥미감 : 개방적인 학급풍토가 더 정치흥미감이 높지만, 폐쇄적인 학급풍토에서는 정치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
* 학급임원활동이 정치자신감, 정치 흥미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급풍토가 개방적일수록 정치자신감, 신뢰감, 흥미감이 높게 나타난다. 자치활동 참여와 정치 태도간의 관계에서 학급풍토가 조절역할을 한다. 특히 폐쇄적인 학급풍토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가 크다. 개방적인 학급풍토에서 정치신뢰감, 흥미감이 떨어진다. 그 이유는 민주주의적 이상과 현실의 불일치 경험이 미치는 이유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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