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논문, 서적

(학술지) - 학생참여형 생활규정이 중학생의 정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밍티쳐 2018. 10. 2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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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현지, 김겸미, 박성혁(2013). 학생참여형 생활규정이 중학생의 정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법교육연구, 8(2), pp. 87-120.

* 정치 사회화 : 개인이 특정 사회의 정치체계 속에서 적응하기 위하여 그 사회의 정치체계와 현상을 인지하고, 특정 체계에 대한 선호와 신뢰를 경험하며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과정(이순형, 1994, p.1), 정
<참고> 이순형(1994), 정치사회화.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정치적 태도 : 정치적 대상 즉 정치적 인물, 사건, 쟁점, 조직,기관, 정책, 정치체제 전반에 대하여 개인이 가지는 비교적 지속적인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성향(박정서, 2011, pp.8-9). 본 연구에서는 투입과정에서 정치효능감, 산출과정에서 정치신뢰감, 투입과 산출과정에서 참여의식과 정치적 관용을 추출하였다.
<참고> 박정서(2011),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정치적 태도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학생참여형 생활규정의 특징
1. 학생이 실제 규정 제정부터 교사, 학부모아 대등한 발언권가지고 참여
2. 자율적 실천하고 스스로의 행동 반성
3. 기존의 규칙은 학생 규제이지만, 생활규정은 교사, 학부모도 규제함.

* 학생참여형 생활규정의 장점
1. 학생 스스로 민주적인 참여를 몸으로 체험
2. 학생의 일상생활을 다뤄 자발적인 참여동기를 부여
3. 시간과 공간의 제약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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