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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현지, 김겸미, 박성혁(2013). 학생참여형 생활규정이 중학생의 정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법교육연구, 8(2), pp. 87-120.
* 생활 협약의 기본 정신 : 자율, 자치, 협약
상향식 민주주의 실현되는 공동체, 3주체(교사, 학부모, 학생)의 공감과 소통의 문화, 학생 인권 조례안을 기초한 새로운 생활교육의 원칙과 방법
* 생활 협약의 내용(강제 조항, 자율조항)
학생 협약 : 강제조항(다른 학교 규칙과 비슷- 폭력, 절도, 부정행위, 무단 결석), 자율조항(두발, 복장, 휴대폰사용, 수업매너)
학부모 협약 : 자녀와 공감 소통, 바른 생활 습관, 함께 참여하기
교사 협약 : 학생들과 공감 소통,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행복한 수업 만들기, 학생의 인권과 자율성 존중
* 생활 협약 이행방안
학생 : 강제조항(3진 아웃제: 1단계 3자협약, 2단계 대안교육 성찰프로그램, 3단계 등교정지, 강제전학),
교사 : 점검 및 체크리스트
학부모 : 체크리스트
전체 : 공동체 생활협약 위원회 운영 학기별 1회
* 생활협약 제정 절차
3월 학급회의에서 8가지 생활협약 방안 도출하여 대위원회 상정, 5월 학년별 토론회와 전체 공동체 생활협약 토론회 개최 -> 총투표, 생활협약안 확정 -> 7월 생활협약 잘지키기 위한 방안 학급별로 발표회, 8월에 정식으로 생활협약이 실시
* 생활 협약의 기본 정신 : 자율, 자치, 협약
상향식 민주주의 실현되는 공동체, 3주체(교사, 학부모, 학생)의 공감과 소통의 문화, 학생 인권 조례안을 기초한 새로운 생활교육의 원칙과 방법
* 생활 협약의 내용(강제 조항, 자율조항)
학생 협약 : 강제조항(다른 학교 규칙과 비슷- 폭력, 절도, 부정행위, 무단 결석), 자율조항(두발, 복장, 휴대폰사용, 수업매너)
학부모 협약 : 자녀와 공감 소통, 바른 생활 습관, 함께 참여하기
교사 협약 : 학생들과 공감 소통,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행복한 수업 만들기, 학생의 인권과 자율성 존중
* 생활 협약 이행방안
학생 : 강제조항(3진 아웃제: 1단계 3자협약, 2단계 대안교육 성찰프로그램, 3단계 등교정지, 강제전학),
교사 : 점검 및 체크리스트
학부모 : 체크리스트
전체 : 공동체 생활협약 위원회 운영 학기별 1회
* 생활협약 제정 절차
3월 학급회의에서 8가지 생활협약 방안 도출하여 대위원회 상정, 5월 학년별 토론회와 전체 공동체 생활협약 토론회 개최 -> 총투표, 생활협약안 확정 -> 7월 생활협약 잘지키기 위한 방안 학급별로 발표회, 8월에 정식으로 생활협약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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