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이론

사회과교육개론 / 4. 사회과교육의 이론적 모형

밍티쳐 2018. 9. 16.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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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개론>

 
1.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
2. 사회과의 목표
3. 사회과의 영역
4. 사회과교육의 이론적 모형
5. 사회과 교육과정
6. 사회과 수업모형
7. 사회과교육의 평가
8.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슈

 

  1978년 바, 바스, 셔미스(Barr, Barth, Shermis)는 사회과 전통을 3가지로 분류하였다.

-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그 후에 1980년에는 넬슨과 마이클리스(Nelson, Michaelis)는 2가지를 추가하여 5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울레버와 스콧도 이와 비슷하게 5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였다.

-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 훌륭한 미국시민(애국적 시민)으로 훈련, 문화유산 전달 모형

  미국의 역사, 지리 등과 함께 미국적 가치(정등, 평등 등)을 공유하는 시민을 양성하여 기존의 사회질서와 같은 상태가 유지된다는 것이다. 애국적인 시민이란 미국시민으로서 의무, 책임을 이행하는 사람이다. 훌륭한 시민은 법을 준수하고 납세의무를 이해하며, 교육을 충실히 받는 사람을 뜻하고 국가를 기꺼이 수호하려는 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전통적 문화유산을 엄선하여 해석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교육한다. 비판적으로 보면 기존의 사회질서, 기득권층의 문화를 재생산하는 결과를 초래하며, 지식의 전달이 행동까지 이어지지 않는 결과를 보여준다.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 꼬마과학자의 육성

  사회과학적 지식의 구조를 배우고 사회과학자가 탐구하는 방법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와 마찬가지로 인지주의적 가정은 실천하는 시민까지로 이어지기가 어렵고 사회적 탐구는 가치중립적인 특징인데 반하여 실제 사회의 행위와 의사결정은 가치의존적인 경향이 많다. 그리고 객관적인 사회적 지식은 구체적, 실제적인 사회적 행위를 알기 어렵다.

-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다양한 사고과정(합리적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개방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은 일상적인 사회문제로서 가치판단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과는 차이점을 보자면, 목적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때 개인이 의사결정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만,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는 사고방법을 가르치는 데 그 목적이 있고 의사결정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지주의적 가정은 실천하는 시민을 기르는데 한계가 있고 보편적 선의 선택의 어려움이 있다. 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의해 교육과정이 구성되기 어렵다.

 <과정>

경험 (불확실한 상황, 문제상황 경험) -> 문제의 체계화(문제의 원인 명료화) ->

가설의 설정(사회문제의 해결 방안)  -> 탐색과 검증(자료수집, 평가, 가설의 타당성 검토)

-> 일반화(문제의 해결방안 일반적 형태)

 

- 사회 비판, 사회적 행위로서의 사회과

  사회문제, 제도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사회에서 논쟁이되는 문제, 쟁점,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적 행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로서의 사회과

  개인의 자기 계발을 시켜 건강하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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