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청소년 범죄자의 사회적 자기 인식과 LRE 교육의 관계성 -2 (연구설계 및 연구 결과)

밍티쳐 2021. 9. 5. 17:33
반응형

 * 연구 설계 : 1992년부터 1993년 초 켄터키 LRE 수업을 구성. 7개의 LRE 참가 그룹. 12개의 수업을 받음. 청소년 비행 범죄로 구금된 초범 청소년 대상. 준실험설계(조건통제가 느슨하고 처치변수의 조절이 철저하지 않은 실험연구)로서 사전 검사와 사후검사, 집단간 설계가 사용됨. 사회적 인식 및 자기 인식에 대한 사전 검사 데이터는 LRE 우회된 범죄자 57명이 대상이다. 실수로 24명 청소년은 계약에서 벗어나 사후 검사 데이터는 33명이다.  33명 초범 청소년과 공립학교 학생 28명을 대조군으로 한다. 통제집단은 LRE 피험자가 다니는 같은 학교에서 추출되었다. 12~17세로 평균 15.24세, 대부분은 백인(91.76%), 남성(68.24%)이다.

*자료 수집 : 부록 A에서 나타난 의미차별척도는 피험자의 사회적 인식과 자기 인식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사용함. Osgood, Suci 및 Tannenbaum(1957)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3가지 이유로 연구에 사용되었다. (1) 인식의 바향과 강도 모두 측정 (2) 오랜 주의력과 고급읽기 부족한 사람들이 이해하고 완성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빠르고 간단(3) 약간 수정된 버전 사용. 범죄자의 인식에 대한 선행 연구에서 검증됨. 

척도는 반대의 의미를 전달하는 18개의 양극 형용사로 구성됨. 자기 자신, 판사, 교사, 부모, 이웃, 경찰관, 친구. 자기인식을 평가하고 나머지는 사회적 인식을 평가한다. 1~5점 점수가 있으며 1은 덜 호의적 5은 가장 호의적으로 점수를 매긴다. 피험자들의 익명성을 확보하고 정직한 견해를 요청하고 12주의 교육기간이 끝나고 사후검사로 재교육되었다. 그리고 1년 뒤 새로운 범죄 활동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LRE 참가자 수 중 다시 회부된 사건 정보를 얻었다. 

* 연구 결과 : Cronbach 알파 계수는 내적 일관성을 추정하기 위해 LRE 사전검사, 사후검사, 대조군 데이터 세트에 대해 별도로 계산됨. 시간 경과에 따른 측정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재검사신뢰도도 추정됨. Pearson, Sperarman 계수는 사전검사 합계를 해당 사후 척도 합계와 상호연관해서 도출됨. 그래서 자기자신과 친구 척도의 안정성이 떨어진다. 

1) 첫번째, LRE 참가자가 자기 자신, 부모, 이웃, 경찰관에 대한 사전 검사 인식에서 대조군보다 훨씬 덜 긍정적였지만 사후데이터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두번째, 경찰관에 대한 상당한 인식 개선은 LRE와 관련있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지만 교사, 부모의 상당한 인식 개선도 보여줬다. 세번째, 새로운 경찰 접촉으로 정의되는 재범률은 1년 추적기간 동안 LRE 여자들 사이에서 낮았다. 이 연구 결과는 LRE가 청소년 범죄자의 사회적 및 자기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통제, 낙인 이론과 인지모델의 논리적 의미와 일치한다. 또한 LRE 유용성 입증과 일치한다. 

* 연구의 한계 : 상재적으로 적은 수의 피험자. 통계적 결론 타당도를 위협한다. 탈락한 피험자에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내적 타당도에 대한 위협이다. 피험자의 친숙도가 높아져서 편향된 반응이 있을 수도 있다. 피험자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려고 시도하는 반동성이 나타나면 구인 타당도를 위협한다. 동시에 관찰된 효과가 LRE의 노출이라는 주장한 것을 확신하지 못한다. 실제 실험설계가 아닌 준실험설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James W. Fox 외(1997), 제9장 The Relationship Between Law-related education Diversion and Juvenile Offenders’Social-And Self- Percep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