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논문, 서적

법교육의 발달 역사 2(1차 : 1962-1968)

밍티쳐 2021. 8. 31.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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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시기 1962-1968

- Williamstown Report : NCSS와 CLEF(Civil Liberties Education Foundation)는 Williamstown 워크샵 개최하여 권리장전을 가르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함. 자유, 정의, 평등이 시민교육에서 강조함을 합의

- Brennen 연설 : 미국 대법관 Brennan의 연설. NCSS 42주년 연례 회의에서 '우리의 법적, 교육적 시스템의 상호의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권리장전을 살아있는 문서로 만들도록 요청함.

- Airlie House Conference : 1962년, NCSS와 미국 정치학협회, 미국 로스쿨 협회에 후원을 받은 컨퍼런스. '권리장전을 가르치는 것이 학교에서 국가적 우선순위'라고 결론지음. CLEF는 National Assembly on the Teaching of the Bill of Rights으로 변경하는 결과로 이어짐.

개인에 의해 촉진된 LRE 운동

- Isidore Starr : 1940년대와 1950년대에 걸친 LRE 옹호자. 논쟁적 문제를 교실에 마주할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함.  

- Vivian Monroe : 1963년 기본권재단(Constitutional Rights Foundation, CRF)는 Vivian Monroe에 의해 설립.

+ Starr와 Monore는 다음 포스팅으로 자세한 내용 확인

https://activemingming.tistory.com/224

 

법교육의 발달과 역사 1 - 법교육의 시작, Starr 창시자

도입(대중과 법과 법적 절차의 괴리의 역사 / 법교육 운동과 그 확장) 역사적으로 미스테리한 법적 절차는 미스테리하며 이는 국가 상류층과 대형 상인이 법을 자신들의 전유물로 하도록 보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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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ctivemingming.tistory.com/225?category=698473 

 

법교육의 발달과 역사 2 - Monroe과 Jaworski

Monroe과 기관(조직) 발달 첫 법교육 프로그램은 민주정치에 필수적인 개념들을 전달하도록 고안된 활동에 대한 학생 참여를 강조하였다. Vivian Monroe가 창시한 기본권재단(Constitutional Rights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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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les Quigley : UCLA의 시민교육 위원회(CIvic Eudcation Committee)에서 LRE의 지도자로 활동하며 교실을 위한 자료를 작성하며 소크라테스 교육법을 적용하였다. 모의재판, 국회청문회 같은 활동이 교수법의 대부분을 차지

- Peyser : 학교의 기본권 연구. 1965년 National Assembly on Teaching the Principles of the Bill of RIghts를 대학에 지원을 하도록 하였고 Columbia University 와 Teachers College의 공동 후원을 받아 조직은 Center for Research and Education in American Liberties를 설립하기 위해 Alan Westin과 연합함. 교사 워크샵, 연구, 심포지엄 개최함.

* 1962년에서 1968년의 LRE의 초점은 권리장전이였다. 교수법은 새롭게 변화하여 판례(사례) 연구법이 도입되어 사실을 수집하고 이슈 명확하게 하고 정보 정리하고 지적인 결정을 내리도록 하였다. 이는 첫번째 시기에서 LRE 미국 헌법과 법에 대한 학생들의 무지를 극복하고 탐구와 높은 수준의 사고를 촉진해 학생들로 학교 현장에서 논쟁적인 이슈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함. 이 시기에서 인상적인 것은 1) 교육계와 법조계의 협력 관계 형성의 기반을 구축함 2) LRE 교수법으로서 판례(사례) 연구에 대한 강조가 이루어짐. 그러나 관심에 비해 실제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적고 현장에 적용된 프로그램도 거의 없었다.

참고 문헌 Sherry Feinstein & Robert W. Wood(1995),“History of Law-Relat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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