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영(2010). 쓰기 전략을 통한 법적 사고력 신장, 법과인권교육학회, 3(2), pp. 81~110연구 목적 및 배경 1) 법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법적 쟁점 쓰기 교수학습 활동이 교육 현장에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가.사전 쓰기 이후 공공문제접근법에 의한 모둠활동이 사후쓰기에 성과가 있는가이러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무엇인가.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능동적 참여를 위한 법교육을 위해 실제 문제해결이 요구되는 상황을 제시하고 해당 상황 속에서학생의 언어적 표현 또는 문자적 표현을 통해 제대로 평가할 필요가 있음. 법교육의 쓰기 전략은 결과 평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법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음. 쓰기 평가에서도 서신류, 법정문서류가 아닌 논술문, 즉 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