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태윤, 윤종필(2019). 민주주의 학급운영의 설계와 그 효과: 학급회의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6(2), pp, 27-55.
- 연구 목적 및 배경
- 연구문제 : 학급회의를 중심으로 민주적 학급 운영 설계 그 실행결과 분석.
-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 연구 방법 : 사례연구, 질적연구, 중학생 대상 29명
- 주요 연구 결과
- 학생들은 학급회의 운영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공적 공간에 표현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를 일정수준 기른다.
- 학생들은 정해진 규칙을 일방적으로 따르는 것과 규칙을 스스로 정해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 차이를 인식한다.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개선,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보인 학생들도 많음.
반응형
'민주시민교육 논문,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급 담임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학급 사회 풍토의 차이(김진권, 2002) (0) | 2025.06.30 |
---|---|
이경순(2013). 교원의 교권상실 경험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 2025.06.25 |
학회지 - 학생이 지각한 민주적 학급풍토가 사회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유혜영, 2022, pp, 125-144) (0) | 2025.03.19 |
학회지 - 초등학교 모의 법 만들기 교육 실행에 관한 교사의 자기 연구(조의호, 2023, pp, 47~70) (0) | 2025.03.18 |
손봉호 교수 정년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2003). 시민 사회와 시민 교육의 과제 : 손봉호 교수 정년기념, 시민성과 시민윤리 (0) | 2020.02.08 |
(학술지) - 인권교육과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0) | 2018.10.26 |
(학술지) - 프레이밍이론 접근방법, 프레이밍 (0) | 2018.10.26 |
(학술지) - 불간섭 자유와 비지배 (0) | 2018.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