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논문, 서적

민주주의 학급운영의 설계와 그 효과: 학급회의를 중심으로(정태윤 외, 2018).

밍티쳐 2025. 6. 27. 14:08
반응형

정태윤, 윤종필(2019). 민주주의 학급운영의 설계와 효과: 학급회의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6(2), pp, 27-55.

 

  • 연구 목적 및 배경
  1. 연구문제 : 학급회의를 중심으로 민주적 학급 운영 설계 실행결과 분석.
  2.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은 무엇인가?

 

  • 연구 방법 : 사례연구, 질적연구, 중학생 대상 29
  •  주요 연구 결과
  • 학생들은 학급회의 운영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공적 공간에 표현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를 일정수준 기른다.
  • 학생들은 정해진 규칙을 일방적으로 따르는 것과 규칙을 스스로 정해 결과를 받아들이는 차이를 인식한다.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개선,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보인 학생들도 많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