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3 - 또래조정(강보선 외, 2016)
강보선 외(2016). 소통, 공감의 교실 또래조정. 우리교육
청소년들을 위한 갈등 해결 프로그램 운영 당위성
(Crawford, D. & Bodine, R.(1996). Conflict Resolution Education: A Guild to Implementing Programs is Schools, Youth-Serving Organizations, and Community and Juvenile Justice Settings.)
첫째, 협상, 조정, 합리적 의사결정과 같은 갈등 해결을 위한 문제 해결적 접근은 학교분위기를 긍정적으로 개선. 둘째, 갈등 해결 위한 많은 전략은 학교폭력, 만성적 학교결석, 정학 등 문제 감소 셋째, 갈등 해결 훈련들은 학생과 교사들이 자신과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하게 할 수 있게 하고 중요한 생활 기술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넷째, 시민의식 증진. 다섯째, 갈등해결에 대한 청소년에게 책임감을 갖게하여 교사와 성인 교수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여섯째, 효과적인 행동 관리 시스템. 일곱째, 기초가 되는 듣기,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증진. 여덟째, 문화 다양성 존재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관점 함양하고 차이를 평화롭게 슬기롭게 해결할 줄 아는 능력. 아홉째, 어른들이 지원할 수 없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도구다.
또래조정(Peer Mediation)이란 학생들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을 또래 학생들이 조정자가 되어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 또는 활동. 중립적인 제 3자의 협력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협력의 과정. 커뮤니케이션 증진. 서로를 이해하는 공감의 시간. 학생들 간의 대화 촉진. 친구들 간의 문제 해결 도와줄 수 있어 리더십 발휘, 타인에 대한 존중감, 긍정, 인내심 등 인간의 내적 특성 훈련.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
1983년 미국의 롱아일랜드 브라이언트 고등학교에서 최초 실시. 폭력사건 감소, 학생들의 태도 및 인간관계 상당부분 향상. 2002년부터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갈등(분쟁)해결 교육 시작. 2003년 일부 학교 또래조정 교육 시작. 2012년 교육부에서 79개 학교 대상으로 시범교육 진행. 2013년에서는 전국 90개 학교에서 또래조정 시범 교육이 진행됨.
활동 1 : 또래조정이 무엇인가.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
또래조정의 장점 : 친구사이의 이해를 돕고 협력하는 평화로운 학교 분위기.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 기름. 사소한 갈등이 학교폭력으로 확대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 개인들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인성을 기름. 경청, 질문하기,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서로 간의 대화능력 향상.
활동2 ; 내가 생각하는 또래조정. 좋은 점, 우려되는 점 적기.